지난 29일 경남 창원 한일단조 본사에서 만난 권병호 대표이사(사진)는 확신에 가득찬 표정으로 이처럼 말했다. 그는 "40년 대장장이 인생의 출발점이 된 곳에서 남은 열정을 모두 쏟아 부을 것"이라고 했다.
한일단조 신입사원으로 업계에 첫 발을 내딘 그는 지난달 대표이사로 취임했다. 단조업계 '기술통'으로 인정받아 30년 만에 친정으로 돌아왔다.
회사와의 첫 인연은 유한공고 3학년 졸업반 시절 공장 실습. 권 대표는 국내 단조업계 1세대 기업에서 배운 단조의 매력에 단숨에 빠져 들었다.
무엇보다 강인하고 호탕한 성격과 잘 맞았다. 단조는 금속재료에 강한 압력을 가해 형체를 만드는 기술이다. 육중한 업셋(압력기)이 벌겋게 달궈진 쇠봉을 찍어누르면 귀가 얼얼할 정도로 꽝 소리가 난다.
이 회사는 상용차 핵심 부품인 액슬 샤프트, 링기어로 국내 점유율 90%를 달리고 있다. 신제품 베벨기어도 최근 인기가 높아졌다. 재규어랜드로바 등에 납품돼 연간 매출은 40억 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또 해외 주요 고객사인 부품업체 다나 앞으로 베벨기어 대기물량은 180만 개에 육박한다. 수주 증가로 제조라인 증설도 내부적으로 논의 단계를 거치고 있다.
김 대표는 "올해 전체 매출 1500억 원, 영업이익 50억 원을 무난히 넘길 것"이라고 자신했다. 지난 실적에서 10% 이상 올려 잡은 목표다. 3년 내 매출 2000억 원 돌파도 노리고 있다.
"무엇보다 2007년 세운 태국 공장이 정상화되면서 실적도 날개를 달 것입니다. 글로벌 자동차 부품사의 공장이 대거 들어선 태국에 국내 단조업계로는 처음으로 진출했던 만큼 그동안 시행착오도 있었습니다. 이제 글로벌 진출의 전진기지로서의 역할이 본격화될 일만 남았습니다. 설비 증설도 올 하반기면 마무리됩니다. "
내부적으로는 질적 성장을 위한 기반을 다진다는 계획이다. 그는 "취임 이후 현장을 둘러보며 설비 노후, 재료 누수 등 비용이 새 나가는 요소들이 꼼꼼히 점검했다"며 "전 부서가 비용 절감에 사활을 걸고 수익성을 향상시킬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경닷컴 이하나 기자 lhn@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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