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는 '한경 포커스TV'의 영상취재가 병행됐습니다. (문화레저팀 영상취재파트 plustv@hankyung.com)
[유정우 기자] “전국으로 유통조직을 늘려 나갈 계획입니다. 동(洞)단위 지역 유통조직을 통해 소상공인들에게 전문화된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소상공인 전문 종합서비스를 제공하는 빌마스터의 정문수 대표는 “서비스 질을 끌어 올리기 위해 유통조직 세분화는 필수“라며 이 같이 말했다.
빌마스터는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경영관리는 물론 홍보 프로그램 등을 제공하며 비용절감, 매출향상 등의 솔루션을 제공하는 벤처기업이다. 경영환경과 인적구성이 취약한 대다수의 소상공인을 위한 경영 컨설팅에서부터 재무 컨설팅까지 서비스 분야도 다양하다.
자신도 '도전정신' 하나로 창업에 뛰어든 또 한 명의 소상공인이라고 소개하는 빌마스터의 정문수 대표를 서울 강남구 역삼동 사무실에서 만나 이야기를 나눠봤다. 다음은 일문일답.
● 빌마스터는 어떤 회사인가
빌마스터는 소상공인 전문 종합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다. 많은 소상공인들이 창업, 성장, 폐업 과정에서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 이런 소상공인들에게 매출 증대와 고정비 절감, 이익을 보존하는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 주로 어떤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나
크게 세 가지로 나뉘어 있다. 첫 번째는 소상공인의 매출증대를 위한 서비스로 스마트 광고서비스인 얌모를 꼽을 있다. 얌모란 최근 광고시장에서 급부상하고 있는 소셜커머스를 활용한 것이다. 얌모를 이용하면 직접 스마트폰 앱(App)에서 매장을 오픈하고 홍보는 물론 고객관리까지 가능하다.
두 번째는 고정비를 절감해 주는 솔루션 제공 서비스다. 체계적인 상담을 통해 고정비를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비용 절감과 관련된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와 관련된 제품으로는 스마트폰 카드결제기와 태블릿 포스(POS)을 제공하고 있다. 스마트폰 카드결제기는 휴대가 간편하고 유지비가 전혀 들지 않는 것이 특징이다. 태블릿 포스는 8인치 고성능 태블릿으로 만들어진 미니포스다. 기존의 마그네틱 방식은 물론 IC, NFC등 다양한 방식을 지원해 보안성을 강화한 제품이다. 이 외에도 소상공인의 고정비를 절감하는데 유용한 유·무선 통신 솔루션을 갖추고 있다.
세 번째는 이익보존을 위한 컨설팅으로 고정비 절감과 매출 증대로 늘어난 이익을 전문적인 상담과 금융상품을 통해 관리해 주는 맞춤형 금융상담 서비스다.
●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하는 플랫폼으로서 경쟁력은 무엇인가
동 단위로 세분화된 유통조직이다. 해당 지역의 담당자는 지역 내 영업과 서비스에 집중할 수 있어 서비스의 질이 높다고 자부한다. 이러한 시스템의 효과가 고객만족으로 이어지고 있다.
소상공인은 다양한 협력업체를 직접 관리하는 경우가 많다. 합리적인 구매를 위해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여해야 하기 때문에 본업에 집중을 못하는 경우가 자주 발생하곤 한다. 빌마스터는 이런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들에게 객관적인 정보와 서비스를 제공해 이들이 합리적인 선택을 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마지막으로 우리의 인적구성을 경쟁력으로 꼽을 있다.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덕목이 바로 성실성이다. 여기에 전문성을 갖춘 양질의 서비스 제공을 위해 ‘의무교육이수제도’와 ‘학점제’를 운영하며 지속적인 교육, 훈련을 시행하고 있다.
● 동(洞)단위 유통조직은 어떻게 관리하나
시작단계에서 다양한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전문교육기관과 제휴를 통해 상품, 영업, 경영 과 관련된 다양한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단기간에 지역 내 기반을 다져갈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지역 유통조직의 원활한 행정 지원을 위해 그룹웨어와 ERP시스템을 도입해 운영하고 있다. 여기에 지역 내 고객확보를 위한 전문쇼핑몰을 운영하며 각종 협회나 기업들과의 제휴를 지원하고 있다. 소상공인을 위한 다양한 제품과과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선보일 계획이다.
● 향후 계획은
빌마스터의 제품과 서비스를 널리 알려나갈 계획이다. 그래서 전국 단위의 유통조직을 갖추고 이를 통해 매출증대, 비용절감 등 소상공인의 성실하고 든든한 파트너로 빌마스터의 존재감을 키워나가는 것이 목표다.
유정우 기자 seeyou@hankyung.com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