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경은 1953년 출범 이후 전쟁터를 방불케 하는 중국어선 불법조업 단속 현장에서 몸을 던지고 독도·이어도 해역을 자신의 목숨처럼 수호하며 국민 속의 해상 치안기관으로 자리 잡았다.
하지만 해경을 응원하던 국민적 성원은 세월호 침몰사건 이후 걷잡을 수 없는 공분으로 순식간에 뒤바뀌었다.
5일 해경청 홈페이지에는 해경의 초동대처 미흡과 수색작업 난맥상을 비난하는 글들로 넘쳐난다.
신고 학생에게 선박의 경도와 위도를 물어보며 시간을 허비한 점, 현장 첫 도착 경비정이 선원 구조에만 급급한 나머지 선체 내부 승객의 탈출을 유도하지 못한 점, 수색현장에서 민간잠수부와의 갈등을 초래한 점 등 사건 초기부터 현재까지 해경의 대응 방식이 모두 질타의 대상이 되고 있다.
"무능하고 판단력이 부족하다", "해상구조는 민간어선과 어업지도선에 맡겨라" "해경의 기능을 해군에 넘겨주고 해경을 폐지하라" 등 해경 비난 여론은 날이 갈수록 증폭되는 양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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