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일 해수부 해양안전심판원의 '2013년 해양사고 통계발표'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등록 여객선(내항·외항 합계)은 224척이며 사고 16건이 일어나 사고 발생률(사고 건수를 등록 척수로 나눈 값)은 8.0%로 파악됐다.
2012년에는 여객선 221척에 23건의 사고가 일어나 발생률은 10.9%로 더 높았다. 2009∼2013년 5년간 평균 여객선 사고 발생률은 7.9%로 집계됐다.
화물선(11.5%)보다는 낮지만 유조선(5.1%)이나 예인선(4.6%)보다 상당히 높은 수치다. 여객선, 어선, 화물선 등을 합한 전체 선박 사고율은 1%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전체 선박 등록척수는 8만360척(잠정치)이었으며 818척(638건)의 사고가 일어나 사고 발생률은 1.0%였다.
사고율은 2009년과 2010년, 2012년 각각 1.1%를 기록했으며 2011년에는 1.4%로 다소 높았다.
여객선 등의 사고율이 높은데도 전체 선박 사고율이 낮은 것은 선박의 약 90%를 차지하는 어선의 사고율이 1% 밑이기 때문이다.
해양수산부는 지난달초 어선사고 예방 특별대책을 내놓는 등 어선 사고를 줄이는데는 신경 썼지만 사고율이 어선보다 8배는 높고 사망자가 수백명까지 나올 수 있는 여객선 사고와 관련해서는 통계조차 따로 관리하지 않았다.
해양안전심판원의 통계자료에는 '어선사고 분석'이 별도 항목으로 나와있지만 여객선 사고는 '상선 사고 분석'에서 화물선, 유조선, 예인선 등 다른 선박과 함께 분류했다.
한편 심판원 자료에 따르면 최근 5년간 여객선 사고는 내항 여객선 55건(59척), 외항 여객선 25건(25척) 등 모두 80건(84척)이 일어난 것으로 집계됐다.
2009년에는 6건(7척)에 불과했지만 2010년 18건(18척)으로 늘었으며 2011년 17건(17척), 2012년 23건(24척), 지난해 16건(18척)을 기록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