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일 검경 합동수사본부에 따르면 사고 당시 선사 측과 통화한 1등 항해사 강모(42)씨는 "회사에 배가 기울고 있다고 보고했다"고 진술했다.
당시 강씨와 통화한 선사 측 관계자도 "배가 기울고 있다는 보고만 받았다"고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다.
강씨는 당시 선장 이준석(69)씨의 지시를 받아 진도 해상교통관제센터(VTS)에 구조 요청을 한 당사자다.
강씨는 구조 요청을 하고 청해진해운 관계자와 5차례에 걸쳐 통화한 것으로 확인됐다.
진술로 미뤄볼 때 위기상황을 회사에 수차례 알리면서도 구호 조치는 전혀 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구조 요청과 보고에 급급한 나머지 승객들을 구하려는 시도는 전혀 하지 않은 것이다.
선사 측도 30여분 간 승무원과 통화하며 구호 조치를 지시하지 않은 것으로 밝혀졌다.
강씨는 오전 9시 1분 진도 VTS에 구조 요청을 한 뒤 오전 9시 35분까지 선사 측과 통화했다.
강씨는 마지막 통화 이후 10여분 뒤 조타실에 함께 있던 선장 등 승무원 7명과 가장 먼저 사고 해역에 도착한 해경 구조정에 올라타고 탈출했다.
이들은 매니저 강모(33)씨에게 "그 자리에 대기하라"는 안내 방송을 내보내도록 지시한 뒤 그대로 머무르다가 40여분 만에 탈출을 완료했다.
수사본부는 승무원들의 이해할 수 없는 이 같은 행동을 밝혀내기 위해 함께 구조된 필리핀 가수 부부와 생존 승객들을 상대로 조사를 벌이고 있다.
이들이 승무원들의 행적을 정확하게 알 수 있는 '제3자'라는 판단에서다.
한경닷컴 뉴스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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