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all?Biz?성공?자영업?길라잡이
여성 고객 많은 곳에 창업하고 식재료 고급화로 승부해야
Q.서울시 서대문구 남가좌동에서 죽 전문점 창업을 계획하고 있는 우정용(37)이라고 합니다. 오랜 시간공부만 하다 창업 시장에 뛰어들게 되었습니다. 치킨집이나 커피전문점을 선택하려 했으나 경쟁이 치열하다는 지인의 만류로 경쟁력이 있어 보이는 죽 전문점 창업을 결심했습니다. 아무래도 경험이 부족하다 보니 입지가 좋은 점포를 골라 프랜차이즈 브랜드로 개업할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초보자여서 창업에 대한 두려움이 큽니다. 죽 전문점을 성공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유의해야 할 점은 무엇인지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A.외식업 창업을 준비할 때 가장 이상적인 아이템 선정 방법은 대중적인 업종을 선택하는 것입니다. 대중적인 업종은 이미 풍부한 수요가 검증돼 안정적인 시장을 형성하고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반면 수요와 공급의 원칙에 따라 경쟁이 그만큼 심해진 상태여서 치열한 노력을 쏟아부어야 한다는 부담도 큽니다.
의뢰인이 선택한 ‘죽’은 원래 대중적인 음식은 아니나 수년 전부터 급부상하고 있는 웰빙 트렌드에 힘입어빠르게 성장해 나가고 있는 업종입니다. 죽 전문점 시장은 성장기를 넘어 성숙기 아이템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이처럼 죽 전문점이 성숙기 아이템으로 자리잡을 수 있었던 것은 건강을 희구하는 소비자들의 인식이 가장 큰 이유입니다. 전통음식에 대한 향수와 손수 집에서 만들어 먹을 필요가 없는 편리성도 죽 전문점 시장을 키우는 데 한몫 했습니다. 여기에 초보자도 소점포 형태로 매장 운영이 가능해 여성 창업자들의 관심이 컸습니다.
그러나 소비자들의 웰빙 욕구에 따른 수요 증가에 비해 공급이 너무 과다하게 이뤄져 과당 경쟁 양상도 보이고 있습니다. 점포별로 매출 차이가 벌어지는 이유입니다. 죽 전문점은 철저한 입지형 아이템으로 볼 수 있습니다. 프랜차이즈 창업이 80%에 육박할 정도이며 소비자들도 브랜드에 대한 충성도가 높은 편입니다. 죽 전문점을 효과적으로 운영하기 위해서는 운영 시 수익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내부 환경의 시스템화가 필요합니다.
죽 전문점 창업을 앞둔 의뢰인은 다음 세 가지 부분에 신경을 집중해야 합니다. 첫째, 죽 전문점에서 입지의 중요성은 절대적입니다. 고객층이 광범위한 치킨 전문점이나 삼겹살 전문점에 비해 고객 성향이 한정적인 관계로 상권 및 입지 선정에서 여성 수요가 어느 정도인지 세심하게 검토할 필요가 있습니다. 기존 경쟁점이 있는 상권보다는 경쟁점이 없는 상권을 택하는 게 좋습니다.
둘째, 박리다매나 다운사이징 전략이 반드시 수익성을 담보하지는 않는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합니다. 대부분의 창업자들은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 가격을 내리거나 원·부재료의 질을 낮춰 수익성을 도모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죽은 건강식이란 인식이 강하기 때문에 식재료의 신뢰도 확보와 품질 향상에 주력하는 것이 좋습니다. 셋째, 창업자 스스로가 조리법이나 맛에 대한 노하우를 직접 터득해야 합니다. 아무리 프랜차이즈 창업을 선택한다 하더라도 조리법과 맛에 대한 노하우는 의뢰인의 몫이란 생각을 가져야 합니다. 정리=강창동 유통전문기자
정리=강창동 유통전문기자 cdkang@hankyung.com
도움말=이상헌 서경대프랜차이즈학과 교수 icanbiz@hanmail.net
한경 ·한국소상공인컨설팅협회 공동기획
여성 고객 많은 곳에 창업하고 식재료 고급화로 승부해야
Q.서울시 서대문구 남가좌동에서 죽 전문점 창업을 계획하고 있는 우정용(37)이라고 합니다. 오랜 시간공부만 하다 창업 시장에 뛰어들게 되었습니다. 치킨집이나 커피전문점을 선택하려 했으나 경쟁이 치열하다는 지인의 만류로 경쟁력이 있어 보이는 죽 전문점 창업을 결심했습니다. 아무래도 경험이 부족하다 보니 입지가 좋은 점포를 골라 프랜차이즈 브랜드로 개업할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초보자여서 창업에 대한 두려움이 큽니다. 죽 전문점을 성공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유의해야 할 점은 무엇인지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A.외식업 창업을 준비할 때 가장 이상적인 아이템 선정 방법은 대중적인 업종을 선택하는 것입니다. 대중적인 업종은 이미 풍부한 수요가 검증돼 안정적인 시장을 형성하고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반면 수요와 공급의 원칙에 따라 경쟁이 그만큼 심해진 상태여서 치열한 노력을 쏟아부어야 한다는 부담도 큽니다.
의뢰인이 선택한 ‘죽’은 원래 대중적인 음식은 아니나 수년 전부터 급부상하고 있는 웰빙 트렌드에 힘입어빠르게 성장해 나가고 있는 업종입니다. 죽 전문점 시장은 성장기를 넘어 성숙기 아이템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이처럼 죽 전문점이 성숙기 아이템으로 자리잡을 수 있었던 것은 건강을 희구하는 소비자들의 인식이 가장 큰 이유입니다. 전통음식에 대한 향수와 손수 집에서 만들어 먹을 필요가 없는 편리성도 죽 전문점 시장을 키우는 데 한몫 했습니다. 여기에 초보자도 소점포 형태로 매장 운영이 가능해 여성 창업자들의 관심이 컸습니다.
그러나 소비자들의 웰빙 욕구에 따른 수요 증가에 비해 공급이 너무 과다하게 이뤄져 과당 경쟁 양상도 보이고 있습니다. 점포별로 매출 차이가 벌어지는 이유입니다. 죽 전문점은 철저한 입지형 아이템으로 볼 수 있습니다. 프랜차이즈 창업이 80%에 육박할 정도이며 소비자들도 브랜드에 대한 충성도가 높은 편입니다. 죽 전문점을 효과적으로 운영하기 위해서는 운영 시 수익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내부 환경의 시스템화가 필요합니다.
죽 전문점 창업을 앞둔 의뢰인은 다음 세 가지 부분에 신경을 집중해야 합니다. 첫째, 죽 전문점에서 입지의 중요성은 절대적입니다. 고객층이 광범위한 치킨 전문점이나 삼겹살 전문점에 비해 고객 성향이 한정적인 관계로 상권 및 입지 선정에서 여성 수요가 어느 정도인지 세심하게 검토할 필요가 있습니다. 기존 경쟁점이 있는 상권보다는 경쟁점이 없는 상권을 택하는 게 좋습니다.
둘째, 박리다매나 다운사이징 전략이 반드시 수익성을 담보하지는 않는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합니다. 대부분의 창업자들은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 가격을 내리거나 원·부재료의 질을 낮춰 수익성을 도모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죽은 건강식이란 인식이 강하기 때문에 식재료의 신뢰도 확보와 품질 향상에 주력하는 것이 좋습니다. 셋째, 창업자 스스로가 조리법이나 맛에 대한 노하우를 직접 터득해야 합니다. 아무리 프랜차이즈 창업을 선택한다 하더라도 조리법과 맛에 대한 노하우는 의뢰인의 몫이란 생각을 가져야 합니다. 정리=강창동 유통전문기자
정리=강창동 유통전문기자 cdkang@hankyung.com
도움말=이상헌 서경대프랜차이즈학과 교수 icanbiz@hanmail.net
한경 ·한국소상공인컨설팅협회 공동기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