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진중공업은 영국의 조선·해운 전문잡지인 클락슨 집계 결과 수비크조선소의 수주 잔량은 175만7000t으로 세계 10위에 이름을 올렸다고 27일 발표했다.
2009년 4월 필리핀 현지법인으로 수비크조선소를 완공한 지 5년 만이다. 한진중공업은 부산 영도조선소의 협소한 부지 문제로 대형 고부가가치 선박 수주에 어려움을 겪자 2006년 필리핀 수비크조선소 건설에 착수해 3년 뒤 완공했다.
한진중공업은 영도조선소 규모로는 수주전에도 참가하지 못했던 30만t급 초대형 원유운반선(VLCC)을 지난달 수비크조선소를 통해 처음 수주하는 데 성공, 창사 이래 처음으로 VLCC 시장에 진출하는 성과를 거뒀다. 또 6m 컨테이너 1만개를 실을 수 있는 초대형 컨테이너선을 잇따라 수주했다. 현재 수비크조선소의 수주 잔량은 모두 50척, 32억달러 규모로 앞으로 3년간 조업 물량에 해당한다.
최성문 한진중공업 사장은 “수비크조선소를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조선부문 핵심사업장으로 육성하고, 부산 영도조선소는 상선 및 고기술 특수목적선을 전문 생산하는 전략을 통해 세계적 조선사로 재도약할 것”이라고 말했다.
수비크조선소는 2개의 초대형 도크와 4㎞ 길이의 안벽시설, 4기의 초대형 골리앗 크레인 등 첨단설비를 갖추고 있다. 특히 세계 최대급인 6번 도크는 길이 550m, 폭 135m, 깊이 13.5m로 컨테이너선 6척을 동시에 건조할 수 있다.
부산=김태현 기자 hyun@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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