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과 중국을 오가는 항공노선에 저비용항공사(LCC)의 신규 취항이 크게 늘어난다.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노선의 증가해 소비자 선택 폭이 넓어질 전망이다.
국토교통부는 30일 항공교통심의위원회 심의를 열고 서울-허페이 등 17개 신규 여개노선(주51회)과 서울-베이징 등 12개 기존 여객노선(주39회), 화물노선(주8회)을 국내 항공사에 배분했다고 발표했다.
대한항공은 17개 신규노선 중 서울-허페이, 서울-난닝, 제주-구이양 등 3개 노선(주10회)을, 아시아나항공은 서울-옌청 1개 노선(주3회)을 각각 확보하게 됐다.
저비용항공사인 제주항공은 서울-스좌장 등 3개노선(주7회)를 배분받았다. 진에어는 제주-시안 등 2개 노선(주6회), 에어부산은 부산-옌지 등 2개노선(주5회), 이스타항공은 청주-옌지 등 3개노선(주7회), 티웨이항공 서울-인촨 등 3개노선(주13회)의 운수권을 각각 받았다.
중국과의 항공협정에 따라 기존 운항 항공사에만 배분되는 12개 노선에선 대한항공이 서울-베이징 등 7개 노선(주17회), 아시아나항공이 서울-청두 등 8개노선(주22회)의 운수권을 확보했다. 화물운수권은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이 나란히 주4회를 받았다.
국토부 관계자는 “중국 노선에 저비용항공사의 신규 취항이 대폭 확대되고 기존 운항중인 노선의 운항횟수도 증가해 이용객들이 더 편리한 중국방문이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미아 기자 mia@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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