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9·112 등 긴급 신고전화 하나로 통합

입력 2014-06-01 21:26  

안행부, 전자정부 시스템 연계


[ 강경민 기자 ] 정부가 119, 112, 122 등으로 흩어져 있는 각종 긴급 신고전화를 한 개의 번호로 통합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세월호 참사 관련 초기 신고 과정에서 드러난 긴급전화 체계의 문제점을 보완해 신고 창구를 단일화하겠다는 것이다.

안전행정부는 긴급 신고전화를 비롯해 정부 부처와 공공기관, 지방자치단체에서 운영하는 1만8000개의 전자정부 시스템을 분석해 서비스 대상·유형·데이터 등이 비슷한 시스템을 연계할 계획이라고 1일 발표했다. 우선 안행부는 ‘가계금융 지원정보’ ‘취업 및 취업교육 관련 정보’ ‘먹거리·재난구호 안전정보’ 등 국민생활과 밀접한 다부처 연계 서비스 과제 25개를 선별했다.

‘긴급전화 통합서비스’의 경우 현재 119(수도·가스·환경·응급환자), 112(범죄), 122(해양), 130(마약) 신고 등 8개 기관의 13개 시스템을 연계하는 방안이 추진된다. 복합 재난이 늘어나는 상황에서 긴급 신고전화가 별도 운영돼 신속한 총괄 대응이 미흡하다는 이유에서다. 안행부 관계자는 “국민 의견을 수렴하고, 관계 부처 협의 등을 거쳐 국민 관점에서 편리한 번호로 통합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강경민 기자 kkm1026@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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