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미우리(讀賣)신문은 지난달 4개 대형 백화점의 잠정 매출액이 작년 같은 시기보다 줄었으나 감소폭이 눈에 띄게 줄었다고 3일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미쓰코시이세탄(三越伊勢丹)은 소비세 인상 직후인 올해 4월 매출이 9.3% 감소했으나 지난달에는 감소율이 2.7%로 줄었다.
다이마루마쓰자카야(大丸松坂屋)는 같은 기간 15.3%에서 7.8%로, 다카시마야(高島屋)는 14.0%에서 7.0%로, 소고세이부는 11.4%에서 2.9%로 작년 동기와 비교한 매출 감소율이 각각 축소했다.
마이니치(每日)신문에 따르면 슈퍼마켓 체인점 이온의 매출은 소비세 인상 직전인 올해 3월 17.2% 증가(전년 동기 대비, 이하 동일)했다가 4월에는 12.1% 감소했는데 지난달에는 감소율이 한자릿수까지 줄어든 것으로 추정된다.
가전제품점 에디온의 매출은 4월에는 10.5% 감소했으나 지난달에는 작년 5월과 비슷한 수준의 실적을 올린 것으로 알려졌다.
새 차 수요도 상당한 수준으로 회복된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일본자동차판매협회연합회와 전국경자동차협회연합회의 집계에 따르면 올해 5월 신차 판매대수는 작년 5월에 비해 1.2% 감소해 올해 4월에 감소율 5.4%를 기록한 것과 대비를 이뤘다.
마이니치는 아사히맥주가 지난달에 매출 증가를 달성한 것으로 보이고 일부 외식업체도 작년보다 5월보다 판매액이 늘어나는 등 호조를 보였다고 전했다.
이 신문은 소비가 순조롭게 회복하고 있으며 이는 증세 전에 사재기한 생필품이 상당히 소모됐고 좋은 물건은 비싸도 사려는 소비 심리가 살아나고 있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일본은 올해 4월 1일부터 기존에 5%인 소비세율을 17년 만에 8%로 인상했다.
전문가들은 세율 인상에 따른 소비 위축과 경기 침체를 잘 극복하는지가 아베노믹스(아베 신조 내각의 경제 정책)의 사활을 가를 것이라는 전망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