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봉식 한국관광공사 인센티브전시팀장 인터뷰
[이선우 기자] 국제회의 개최 건수 635건, 세계 3위, 아시아 2위
이달 초 국제협회연합(UIA)이 발표한 세계 국제회의 개최 순위에서 한국은 처음으로 세계 TOP 3에 이름을 올렸다. 2013년 전 세계에서 열린 국제회의는 총 1만1135건으로 이 가운데 635건의 국제회의가 국내에서 개최된 것으로 집계됐다. 2010년 8위(464건)로 처음 10위권에 진입한 이래 2011년 6위(469건), 2012년 5위(563건)에 이은 결과다. 세계 도시별 순위에서도 서울이 싱가포르, 브뤼셀, 빈에 이어 4위(242건)에 올랐고 부산은 148건으로 9위를 차지하며 처음으로 10위권 안에 이름을 올렸다.
이처럼 국내 마이스(MICE)산업이 매년 성장을 거듭하고 있는 가운데 지난 19, 20일 경기도 고양 킨텍스(KINTEX)에서는 '코리아 마이스 엑스포(Korea MICE Expo)'가 열렸다. 지역 마이스 산업을 이끄는 지자체를 비롯해 지역 전시켄변션센터, 호텔, PCO(국제회의기획사)기업 등 250여개 기관과 기업이 참여한 이번 행사는 그 어느 해보다 활기차고 역동적인 분위기 속에서 치뤄졌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올해로 15회째 열린 이번 행사를 통해 대한민국 마이스산업의 무한한 가능성을 보여주고 싶었다는 한국관광공사 서봉식 팀장(인센티브전시팀)(사진)을 만나 이번 행사에 담고자 했던 의미와 그가 생각하는 국내 마이스산업의 발전방안은 무엇인지 들어봤다. 다음은 일문일답.
● 코리아 마이스 엑스포는 어떤 행사인가.
올해로 15회째를 맞은 코리아 마이스 엑스포는 국내 마이스 산업이 지닌 경쟁력을 대내외적으로 알리고 마이스 산업의 가능성과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 마련된 행사다. 국내,외 바이어가 참여하는 비즈니스 상담회는 물론 업계 종사자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 일반인이나 학생들로 하여금 마이스산업에 대한 이해도를 넓히기 위한 다양한 부대 프로그램으로 구성된 행사다.
● 이번 행사의 성과는 어땠나.
올해 244개 마이스 관련 기관과 기업이 참여해 468부스 규모로 열렸다. 지난 해인 2013년 행사(210개사 340부스)에 비해 양적, 질적으로 크게 성장했다고 자부한다. 특히 올해 행사에는 200여 명의 해외바이어가 참여했다. 역대 코리아 마이스 엑스포를 방문했던 해외 바이어들 가운데 가장 영향력이 높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상대적으로 약했다고 평가를 받고 있는 국내 바이어 유치는 앞으로 지속적으로 보완해 나가야할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 특별히 올해 행사에 담고자 했던 내용이 있었나.
이번 행사를 통해 마이스산업이 지닌 다양성과 가능성을 보여줌으로서 마이스산업의 대중화를 이끌고 싶었다. 그래서 마이스산업과 융복합이 가능한 다양한 소재를 소개하는데 초점을 맞췄다. 특히 일반인을 대상으로 마이스산업이 지닌 가치와 비전을 알리기 위해 노력했다. 올림픽과 같은 스포츠 이벤트보다 대형 국제회의를 하나 유치하는 것이 부가가치가 훨씬 크다는 사실을 국민 모두에게 알릴 필요가 있다고 생각했다. 그런 의미에서 행사 개최에 앞서 사전홍보도 적극적으로 진행했다.
● 마이스산업의 대중화가 필요하다고 보는 이유는.
마이스 업무를 담당해 오면서 마이스 분야에서 한국이 무한한 발전가능성을 지닌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범국민적인 인식이 부족해 아쉬움이 컸다. 일례로 이달 초에 14만톤급 크루즈선을 타고 제주도를 방문한 1만8천명의 중국과 대만의 암웨이 인센티브투어단을 위해 성산일출봉에 설치한 암웨이사의 로고가 철거되는 일이 발생했다. 한 네티즌이 SNS를 통해 문제제기를 하면서 결국 비판여론에 밀려 철거됐다. 유럽 국가들 가운데는 문화재까지 개방하며 자신들의 국가, 도시를 특별한 마이스 목적지(Special Venue)로 활용하고 있다. 마이스 산업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 가운데 하나가 서비스 정신임을 감안하면 우리 모두가 마이스 산업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유연한 사고를 가질 필요가 있다.
● 전반적인 프로그램에 대한 반응은 어땠나.
이번 행사는 국내 마이스 업계 종사자를 위한 교육세션과 KTO,GTO,ICCA 공동세션 등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이 진행됐다. 특히 한식(사찰음식), 의료관광체험, 각 지자체에서 운영한 특별 홍보프로그램에 대한 반응이 뜨거웠던 것 같다. 참가업체 모집에 어려움이 있어 당초 계획했던 것 보다 축소 운영한 체험존은 아직까지 많은 아쉬움이 남는 대목이다. 하지만 대구에서 선보인 매운떡볶이, 고양시의 네일아트 체험, 서울시의 수지침과 뜸 체험은 해외 바이어들로부터 높은 관심과 호응을 이끌어 냈다. 이처럼 올해 행사는 각 지자체에서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을 선보여 어느 해보다 한국 마이스의 다양한 가능성을 제대로 보여줬다고 생각한다.
● 국내 마이스 산업 발전을 위해 무엇이 필요하다고 보는가.
앞으로 다양한 분야와의 융복합을 통해 대한민국 마이스 산업의 경쟁력을 높이는데 초점을 맞춰야 한다. 이를 위해 산업 구성원들부터 융복합 마이스에 대한 개념을 제대로 이해할 필요가 있다. 또 일반 국민들을 대상으로 마이스 산업이 지닌 무한한 발전 가능성을 지속적으로 알려 산업에 대한 저변을 넓혀 나가야 한다.
글로벌 경쟁이 불가피한 마이스 산업에서 가장 한국적인 소재를 발굴해 경쟁력을 높이는 노력도 이어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정부는 물론 지자체, 업계, 학계가 머리를 맞대고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가장 한국적인 마이스 상품을 개발하기 위해 힘을 모아야 한다.
이선우 기자 seonwoo_lee@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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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선우 기자] 국제회의 개최 건수 635건, 세계 3위, 아시아 2위
이달 초 국제협회연합(UIA)이 발표한 세계 국제회의 개최 순위에서 한국은 처음으로 세계 TOP 3에 이름을 올렸다. 2013년 전 세계에서 열린 국제회의는 총 1만1135건으로 이 가운데 635건의 국제회의가 국내에서 개최된 것으로 집계됐다. 2010년 8위(464건)로 처음 10위권에 진입한 이래 2011년 6위(469건), 2012년 5위(563건)에 이은 결과다. 세계 도시별 순위에서도 서울이 싱가포르, 브뤼셀, 빈에 이어 4위(242건)에 올랐고 부산은 148건으로 9위를 차지하며 처음으로 10위권 안에 이름을 올렸다.
이처럼 국내 마이스(MICE)산업이 매년 성장을 거듭하고 있는 가운데 지난 19, 20일 경기도 고양 킨텍스(KINTEX)에서는 '코리아 마이스 엑스포(Korea MICE Expo)'가 열렸다. 지역 마이스 산업을 이끄는 지자체를 비롯해 지역 전시켄변션센터, 호텔, PCO(국제회의기획사)기업 등 250여개 기관과 기업이 참여한 이번 행사는 그 어느 해보다 활기차고 역동적인 분위기 속에서 치뤄졌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올해로 15회째 열린 이번 행사를 통해 대한민국 마이스산업의 무한한 가능성을 보여주고 싶었다는 한국관광공사 서봉식 팀장(인센티브전시팀)(사진)을 만나 이번 행사에 담고자 했던 의미와 그가 생각하는 국내 마이스산업의 발전방안은 무엇인지 들어봤다. 다음은 일문일답.
● 코리아 마이스 엑스포는 어떤 행사인가.
올해로 15회째를 맞은 코리아 마이스 엑스포는 국내 마이스 산업이 지닌 경쟁력을 대내외적으로 알리고 마이스 산업의 가능성과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 마련된 행사다. 국내,외 바이어가 참여하는 비즈니스 상담회는 물론 업계 종사자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 일반인이나 학생들로 하여금 마이스산업에 대한 이해도를 넓히기 위한 다양한 부대 프로그램으로 구성된 행사다.
● 이번 행사의 성과는 어땠나.
올해 244개 마이스 관련 기관과 기업이 참여해 468부스 규모로 열렸다. 지난 해인 2013년 행사(210개사 340부스)에 비해 양적, 질적으로 크게 성장했다고 자부한다. 특히 올해 행사에는 200여 명의 해외바이어가 참여했다. 역대 코리아 마이스 엑스포를 방문했던 해외 바이어들 가운데 가장 영향력이 높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상대적으로 약했다고 평가를 받고 있는 국내 바이어 유치는 앞으로 지속적으로 보완해 나가야할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 특별히 올해 행사에 담고자 했던 내용이 있었나.
이번 행사를 통해 마이스산업이 지닌 다양성과 가능성을 보여줌으로서 마이스산업의 대중화를 이끌고 싶었다. 그래서 마이스산업과 융복합이 가능한 다양한 소재를 소개하는데 초점을 맞췄다. 특히 일반인을 대상으로 마이스산업이 지닌 가치와 비전을 알리기 위해 노력했다. 올림픽과 같은 스포츠 이벤트보다 대형 국제회의를 하나 유치하는 것이 부가가치가 훨씬 크다는 사실을 국민 모두에게 알릴 필요가 있다고 생각했다. 그런 의미에서 행사 개최에 앞서 사전홍보도 적극적으로 진행했다.
● 마이스산업의 대중화가 필요하다고 보는 이유는.
마이스 업무를 담당해 오면서 마이스 분야에서 한국이 무한한 발전가능성을 지닌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범국민적인 인식이 부족해 아쉬움이 컸다. 일례로 이달 초에 14만톤급 크루즈선을 타고 제주도를 방문한 1만8천명의 중국과 대만의 암웨이 인센티브투어단을 위해 성산일출봉에 설치한 암웨이사의 로고가 철거되는 일이 발생했다. 한 네티즌이 SNS를 통해 문제제기를 하면서 결국 비판여론에 밀려 철거됐다. 유럽 국가들 가운데는 문화재까지 개방하며 자신들의 국가, 도시를 특별한 마이스 목적지(Special Venue)로 활용하고 있다. 마이스 산업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 가운데 하나가 서비스 정신임을 감안하면 우리 모두가 마이스 산업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유연한 사고를 가질 필요가 있다.
● 전반적인 프로그램에 대한 반응은 어땠나.
이번 행사는 국내 마이스 업계 종사자를 위한 교육세션과 KTO,GTO,ICCA 공동세션 등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이 진행됐다. 특히 한식(사찰음식), 의료관광체험, 각 지자체에서 운영한 특별 홍보프로그램에 대한 반응이 뜨거웠던 것 같다. 참가업체 모집에 어려움이 있어 당초 계획했던 것 보다 축소 운영한 체험존은 아직까지 많은 아쉬움이 남는 대목이다. 하지만 대구에서 선보인 매운떡볶이, 고양시의 네일아트 체험, 서울시의 수지침과 뜸 체험은 해외 바이어들로부터 높은 관심과 호응을 이끌어 냈다. 이처럼 올해 행사는 각 지자체에서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을 선보여 어느 해보다 한국 마이스의 다양한 가능성을 제대로 보여줬다고 생각한다.
● 국내 마이스 산업 발전을 위해 무엇이 필요하다고 보는가.
앞으로 다양한 분야와의 융복합을 통해 대한민국 마이스 산업의 경쟁력을 높이는데 초점을 맞춰야 한다. 이를 위해 산업 구성원들부터 융복합 마이스에 대한 개념을 제대로 이해할 필요가 있다. 또 일반 국민들을 대상으로 마이스 산업이 지닌 무한한 발전 가능성을 지속적으로 알려 산업에 대한 저변을 넓혀 나가야 한다.
글로벌 경쟁이 불가피한 마이스 산업에서 가장 한국적인 소재를 발굴해 경쟁력을 높이는 노력도 이어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정부는 물론 지자체, 업계, 학계가 머리를 맞대고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가장 한국적인 마이스 상품을 개발하기 위해 힘을 모아야 한다.
이선우 기자 seonwoo_lee@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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