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들은 지난 12일부터 대한민국상생경영대상 심의 후보 기업관계자와 2차 면대면 인터뷰를 시작했다. 이후 심의자료를 보강한 후 심의위원회를 거쳐 오는 7월 10일 개최되는 <제3회 대한민국상생경영대상> 기업을 최종 선정한다.
다음은 소비자연구원이 직접 진행한 대한민국상생경영대상 심의 후보 기업 △불스원 △유니에스 △GN FOOD △edm에듀케이션 △이바돔의 인터뷰 질의응답 내용이다. 소비자연구원과 상생경영대상 심의 후보 기업관계자 인터뷰는 순차적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불스원, 자동차 관리 교육 통해 “I Love my car” 문화 정착에 힘써
소비자연구원) 고객만족을 위한 활동들에 대한 설명을 부탁드린다.
이미경 대리) 우리는 소비자들이 자신의 차를 사랑하고 아끼는 문화를 정착시키기 위해 “I Love My Car”라는 슬로건을 내세워 다양한 활동들을 하고 있다. 세차장을 빌려서 손세차 강의를 했던 것과 여성운전자를 대상으로 자동차 관리법 교육을 했던 것이 그 예이다. 이러한 교육은 자동차 동호회나 문회센터를 통해 이루어지고 있다.
소비자연구원) ‘2012 녹색기업 인증’을 받았다고 하셨다. 그 이유는 무엇인가?
이미경 대리) 이산화탄소 저감에 기여한 공로로 '2012 녹색기업 인증 - 연료첨가제 부문'을 받았다. 세정제 즉 카샴푸에는 대체적으로 '음이온 계면활성제'를 넣는데 이 재료가 환경문제를 일으키는 요인이 될 수 있어서 정부에서 규제를 한다. 일부 회사들은 이런 계면활성제를 사용하기도 하지만 불스원은 사용하지 않기에 인증을 받았다.
유니에스, ‘사람 중심’ 상생 활동 펼쳐
소비자연구원) 귀사는 ‘고객과의 상생’ 부문에서 어떤 점을 강점으로 가지고 있는가?
양문석 기획실장) 유니에스는 1차 고객인 현장 근로자를 위해 인재육성-평생계발을 지원한다. 업계 최초로 직무단위 인적성검사(UAT)를 개발·지원하고 전사업장 근로자들까지 대상으로 한 사이버연수원을 운영하고 있다. 잡앤커리어센터(원스톱취업솔루션)를 통해 적시 취업 가능한 채용정보를 제공하며, 교육·멘토·재취업 등 경력관리 지원도 하고 있다. 2차 고객인 고객기업을 대상으로 지속적인 품질경영을 통한 고객사 맞춤서비스를 제공한다. 사후대응보다 사전 변화관리시스템을 도입하고, SLA·스탭매뉴얼 경영을 하며, 고객사 HR부문의 인재와 사업지원을 조직화한다.
소비자연구원) ‘사회와의 상생, 공유가치창출’을 위해 어떠한 활동을 하고 있는가?
양문석 기획실장) 지난 해 유니에스 보안검색사업부 직원들로 구성된 ‘예그리나’ 봉사동우회를 발족하여 인천 성미가엘 복지관과 단체협약을 체결하고 매월 2회 봉사활동을 진행한다. (월 4회로 증편 예정). 유통물류팀은 장애인 학교 현장학습 도우미 자원봉사를 실시했으며 2009년 에는 영기노인전문요양원 희망프로젝트 호프데이에 참여했다. 불우이웃돕기 사랑의 바자회를 열어 판매수익금을 유니에스 사원의 이름으로 기부하고, 심장병 어린이를 위한 자선 싸이클링대회에 출전하는 팀을 후원한 바 있다.
GN FOOD, 국내외 지역 발전 위해 다양한 나눔 전개
소비자연구원) 귀사의 사회공헌활동에 대한 설명해달라.
홍보팀 조세연 주임) 지엔푸는 ‘기업의 이윤은 사회에 환원한다.’라는 기업 이념 하에 경기 사회복지 모금회 및 김포시청을 통해서 김포시 고교생들에게 장학금을 지원하고 있다. 지역 청소년 지원활동에서 굽네치킨 장학생은 가정형편이 어려우나 학구열이 높은 학생들을 대상으로 매년 20명 정도씩 선발해 매월 20만원씩 지원하고 있다. 그리고 월드비전과 협약하여 베트남의 엔뚜이 지역의 아동 1,000명에게 매월 경제적으로 후원하고 있다. 또한 지엔푸드는 RoadFC(로드에프씨) 종합격투기 종목에 매년 6억을 지원한다. 이는 국내 비인기 스포츠 종목에 후원함으로써 RoadFC(로드에프씨) 알리고 활성화 시키는데 앞장서고 있다.
소비자연구원) 귀사의 강점인 직원과의 상생활동에 대한 구체적으로 무엇이 있는가?
홍보팀 조세연 주임) 지엔푸드는 출산장려금 제도, 해외연수제도 등과 같이 사회에 공헌하거나 기업에 공헌한 직원들에게 각종 혜택을 제공하는 등 일하기 좋은 기업으로 자리 잡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출산 장려금의 경우 본사 직원들을 대상으로 첫째 출산 시 50만원 지원, 둘째 출산 시 1,000만원, 셋째 출산 시 2,000만원을 지원한다. 2013년 3월 자료를 기준으로 총 14명의 직원이 9천 여 만원의 혜택을 제공받은 바 있다. 또한 자녀 2인 이상을 둔 임직원에게는 자녀 1명당 한달에 20만원씩을 중학생이 될 때까지 지원하며 고등학생 이상의 자녀를 둔 임직원에게는 수업료 및 등록금을 전액 지원한다. 또한 지엔푸드는 직원들에게 교육의 기회를 제공한다. 직무와 개인 역량에 관한 교육으로 자유롭게 희망하는 강좌를 선택해 들을 수 있다.
edm에듀케이션, 끊임없는 소통을 통한 건강 조직 만들기
소비자연구원) 다섯 가지 영역 중 가장 강점을 가진 영역은 무엇인가?
노동완 이사) ‘고객과의 상생’과 ‘직원과의 상생’이다. 본사는 공정한 비즈니스, 열린 소통, 개인의 행복 등이 있는 ‘건강한 조직’을 지향한다. ‘고객은 파트너’라는 생각으로 고객의 잠재적 니즈에 대해 컨설팅을 하는 등으로 고객의 비전에 다가가기 위한 보다 효율적인 방법을 탐색한다. 또한 직원 만족도 조사를 진행해 직원들의 의견을 최대한 반영한다. 이를 통해 근무 시간 단축, 도서 구입, 문화생활 지원, 멘토 프로그램 실시한 바 있다.
소비자연구원) ‘사회와의 상생, 공유가치창출’을 위해 어떠한 활동을 하고 있는가?
마케팅팀 이채빈 팀장) 교육의 기회를 갖지 못하는 사람들에게 장학금과 함께 해외 봉사활동을 위한 항공권을 정기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또한, 유학 준비 중 사기 피해를 당한 경우, 자회사와 관련이 없어도 유학 길에 무사히 오를 수 있도록 지원해주고 있다. 이는 창립이후 계속 진행해오던 일이었는데 지원에 대한 방법은 점점 다양해지고 있다. 이 외에도 매년 일정금액을 기부하고 있으며 위안부 할머니 관련 행사 홍보도 진행하고 있다.
이바돔, 신뢰를 기본으로 협력사와 협업 강화
소비자연구원) ‘직원과의 상생, 일하기 좋은 직장’에 대한 상생활동은 어떤가?
유영택 차장) 이바돔은 독서경영이라는 방침아래 사내 북카페를 개설하여 매달 필독도서를 지정하고 있다. 직원들의 자기계발에 도움이 되도록 강의와 강좌를 지원한다. 대학에 다니며 장학금 혜택을 받는 직원도 있다. 건강이 우선이라는 모토로 직원들에게 금연운동을 장려하고 직원들이 건강을 챙길 수 있도록 본사 건물에 있는 휘트니스 센터를 개방하고 있다. 이러한 복지와 지원 혜택에 대한 직원들의 만족도도 높다.
소비자연구원) ‘협력사와의 상생, 공정한 분배’를 위해 노력하고 있는데 구체적으로 어떤 활동을 하고 있는가?
유영택 차장) 이바돔은 프랜차이즈의 형태로 사업을 확장시켰기에 가맹점의 형태로 지점을 늘리고 협력업체와의 협업을 통해 회사를 운영한다. 직접 직영점을 운영하며 다양한 서비스를 시범적으로 진행하여 보다 나은 서비스와 개선점을 찾아 가맹점과 협력업체에게 노하우를 전수한다.
[한경스타워즈] 증권사를 대표하는 상위권 수익률의 합이 110%돌파!! 그 비결은?
[한경닷컴 스탁론] 최저금리 3.5% 대출기간 6개월 금리 이벤트!
[한경컨센서스] 국내 증권사의 리포트를 한 곳에서 확인
[한경+ 구독신청] [기사구매] [모바일앱]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