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편 가장 많이 쓰는 소셜 미디어는 '페이스북'이 77.4%로 압도적으로 높게 나타났으며 '블로그(29.8%)', '카카오스토리(29.5%)', '밴드(22.0%)', 유투브(15.8%)' 순으로 조사됐다. 각 소셜 미디어가 제공하는 정보에 대한 신뢰도에 대해서도 '페이스북(66.1%)'이 가장 높았으며 다음으로 '블로그(41.6%)', '유투브(21.6%)', '트위터(18.1%)' 순으로 나타났다.</p> <p>연령대별로 보면 20대와 30대의 페이스북 이용률이 각각 83.8%, 77.1%로 타 연령 대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폐쇄형 SNS인 '밴드' 이용률은 20대 4.7%, 30대 17.0%, 40대 35.8%로 연령층이 높을수록 선호하는 경향을 보였고, 사진 공유 기반의 글로벌 미디어 '인스타그램'은 20대 20.4%, 30대 6.6%, 40대 1.7%로 저연령대일수록 이용빈도가 높았다.</p> <p>이밖에 소셜 미디어를 이용하여 주로 하는 활동을 묻는 질문에 전체 응답자의 10명 중 8명은 '친구(이웃)의 글 확인(84.2%)'이라고 답했으며, '사람들의 반응(댓글)보기'가 39.1%로 뒤를 이었다. 다만, 성별에 따라 여자는 '자신의 소셜 미디어에 글쓰기(40.9%)' 또는 '댓글 달기(21.5%)' 등 남자보다 콘텐츠 생산에 적극적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남자는 '친구 글 확인(89.4%)' 및 '댓글보기(40.2%)' 등 열람행위에 관심을 보이는 것으로 밝혀졌다.</p> <p>DMC미디어 마케팅팀 김정우 과장은 '스마트폰 유저 4천만 시대에 갈수록 진화하는 소셜 미디어에 대한 소비자의 이용실태를 파악하고자 2012년부터 DMC미디어가 보유하고 있는 관련 데이터베이스를 트래킹하여 분석했다'며 '이번 보고서가 소셜 미디어를 운영하는 마케터들이 효과적인 광고 및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수립하는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p> <p>이번 '소셜 미디어 이용실태'조사는 지난 5월 21~5월 28일까지 8일간 진행됐으며, 최근 1개월간소셜 미디어 이용 경험자의 △ 소셜 미디어 이용실태 △ 소셜 미디어 광고수용지수 △ 매체별 정보획득 및 신뢰도 등에 대한 설문조사로 이뤄졌다. 만 19세 이상 59세 이하의 대한민국 남녀 699명이 해당 조사에 참여했다.</p> <p>보고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DMC리포트 홈페이지(www.dmcreport.co.kr)'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후 확인 할 수 있다.
</p> <p>한경닷컴 게임톡 김신우 기자 mtau1625@gmail.com</p>
DMC미디어, '엠포트(mPORT)' 리뉴얼 오픈
게임톡(http://www.gametoc.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한경스타워즈] 증권사를 대표하는 상위권 수익률의 합이 110%돌파!! 그 비결은?
[한경닷컴 스탁론] 최저금리 3.5% 대출기간 6개월 금리 이벤트!
[한경컨센서스] 국내 증권사의 리포트를 한 곳에서 확인
[한경+ 구독신청] [기사구매] [모바일앱]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