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자체의 경쟁력부터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 민선6기는 중앙 공공기관들이 각 지역으로 옮겨가는 일정과 겹쳐 있어서다. 이전 대상 151개 기관 가운데 이미 50개 기관이 각 지역으로 내려갔고 연내에 80여개 기관이 지방으로 이사간다. 이 기관들이 조기에 뿌리 내릴 수 있도록 돕는 것이 긴급한 과제다. 이를 통해 관련된 기업, 인재, 그리고 돈이 지역으로 유입되도록 해야 활로가 열린다. 그러나 실상은 한심하다. 지방으로 내려간 기관들은 벌써부터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 규제는 몇 배나 많고 지방 공무원들의 텃세, 지역단체들의 손벌리기가 관행처럼 돼 있으니 눈치 볼 곳이 훨씬 늘었다는 불만들이다. ‘지역정서’라는 법 위의 법이 또 있다는 것이다.
지자체 재정자립도는 지난해 51.1%에서 올해 44.8%로 또 떨어졌다. 자체수입으로 인건비를 해결하지 못하는 지자체도 78개로 지난해(38개)보다 2배 이상으로 늘었다. 지역 축제 몇 개만 없애도 당장 실적은 올라간다. 전국에서 매년 2400여 축제에 1조원 가까운 돈이 낭비되고 있는 게 현실이다. 정치가 지역이기주의의 방패가 될 수는 없다. 부패와의 타협, 여론과의 타협은 거부해야 한다. 단체장과 의회가 좁은 이익을 떠나 크게 단결하는 그런 사례를 보고 싶다.
20년이나 지났지만 여전히 그 필요성을 의심받고 있는 것이 한국의 지방자치다. 무엇보다 기업 유치에 사활을 거는 단체장과 의원들이 필요하다. 규제를 이권화하는 청부살인업자들까지 설치고 있대서야 말이 되나. 정말 걱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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