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연대는 우선 서 시장의 향토기업 육성정책을 마련, 빠른 시일 내에 발표해 줄 것을 요청했다.우선 부산시는 향토기업의 전반적인 실태를 정확히 파악하기 위한 전수조사를 실시해 줄 것을 주문했다. 향토기업의 본격적인 육성을 위해서는 부산시를 비롯한 상공회의소, 부산은행 등 금융관련 기관, 학계, 전문가, 언론계, 관련시민단체 등으로 구성된 ‘향토기업 육성 및 활성화 위원회’를 설치해 줄 것을 건의했다.
시민연대는 또 향토기업 자체 애로사항과 정책건의, 인적 및 정보교류, 유통업계와 공동프로모션, 국내외 판로개척을 위한 가칭 ‘향토기업협의회’ 구성을 지원해 줄 것을 요청했다. ‘부산향토기업 회관’을 건설해 향토기업제품 전시, 직판, 제조공정공개, 수출상담, 국내외 관광코스 등으로 활용하면 시너지 효과가 매우 클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 부산시의 향토기업 원스톱서비스와 향토기업 제품 공동마케팅 지원강화, 정책자금, 우대금리 등을 위해 부산상공회의소, 부산경제진흥원의 역할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향토기업은 일반예우기업과 다른 차별화된 우대시책으로 지속적인 자긍심 고취가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향토기업 박람회도 10월 또는 11월 중으로 열기를 요청했다. 향토기업상도 제정해 줄 것을 건의했다. 향토기업의 사기진작과 우수향토기업인의 발굴을 위한 ‘제1회 향토기업상’제정을 촉구했다.기존의 향토기업정책이 지나치게 중견기업 및 준 대기업으로 치우는 감이 있다며 근로자 100인 이상, 매출액 3년 동안 500억 이상을 완화시켜 중소영세기업까지 확대해 줄 것을 요청했다.
시민연대는 외국의 향토기업육성정책은 그 지역의 오랜 역사적, 문화적 연고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문화와 결합된 정책은 효과적이고 지속적일 수 있다며 부산도 역사와 문화를 연결한 역사성을 구축할 수 있도록 당부했다. 또 르노삼성자동차는 부산시민이 유치한 기업인 만큼 서 시장은 지역기업살리기의 상징적 조치로 관용차를 지역의 대표적 기업인 르노삼성차로 해 줄 것으로 요청했다.
부산=김태현 기자 hyun@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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