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외곽순환도로 가까운 지식산업센터 어디?

입력 2014-07-16 08:40  

서울외곽순환도로 이용해 동·서부간선로 진입 용이
탁월한 물류망으로 지식산업센터 공급 잇따라




[최성남 기자]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를 따라 지식산업센터(옛 아파트형공장)가 잇따라 공급되고 있다. 물류 비용 절감을 위해 물류망이 제대로 갖춰진 거점에 지식산업센터가 둥지를 트는 것이다.

서울외곽순환도로는 수도권 외곽을 둥그런 형태로 연결하는 도로다. 반시계 방향으로 성남~구리~의정부~고양~김포~인천~부천~시흥~군포~안양~의왕을 거쳐 성남으로 순환한다. 총길이는 127.5㎞이며 왕복 8차선이다.

서울외곽순환도로는 동부간선로, 서부간선로를 이용하기 편리하다. 이 도로들은 다시 내부순환도로, 강변북로, 올림픽대로와 이어진다. 경부선, 인천국제공항고속도로, 경인고속도로 등과도 연결돼 서울 수도권 전역으로 진출하기 수월하다는 설명이다.

현대건설이 서울 송파구 문정도시개발지구에서 분양 중인 현대지식산업센터는 송파대로에서 유일하게 문정지구내 진입로로 계획돼 있는 일방통행로가 단지 바로 앞에 뚫리는 입지 여건을 갖춘다. 송파대로 문정역에서 1km쯤 지나면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가 나오고 동쪽으로는 분당~수서간고속도로가 동부간선도로로 이어진다. 송파대로를 타고 남쪽으로 계속 내려가면 벤처기업들이 대거 들어서 있는 판교테크노밸리가 나온다.

특히 제조업에 특화된 지식산업센터가 서울외곽순환도로와 가까운 곳에 둥지를 튼다. 경기 군포시의 군포IT밸리, 경기 고양 삼송택지지구에 들어서는 삼송테크노밸리, 경기 안양벤처밸리 내에 지어지는 평촌 오비즈타워 등이 서울외곽순환도로와 가까우면서 제조업에 특화된 지식산업센터로 꼽힌다.

이미 준공된 군포IT밸리는 층별 드라이브인 시스템이 지하 3층에서 지상 6층까지 연결된다. 짐을 실은 차량을 타고 그대로 지상 6층까지 올라갈 수 있어 짐을 싣고 내리는 작업을 편리하게 할 수 있다. 올 연말 완공 예정인 평촌 오비즈타워는 지하 1층부터 지상 5층까지 층별 드라이브인 시스템이 도입된다. 대형 차량 등의 이동을 위해 층고를 최고 6.2m로 높인 점이 특징이다.

내년 초부터 입주가 시작되는 삼송테크노밸리는 최고 층고 7m에 차량 통로를 6m의 광폭으로 만든다. 높아진 층고와 광폭 통로 확보로 지게차나 물류 하역에 동원되는 화물차량 이동이 수월할 전망이다. 공장 시설 바로 앞에 차를 대고 물류 하역을 진행할 수 있는 ‘도어투도어’ 주차시설도 도입한다. 최대 5t까지 옮길 수 있는 화물용 엘리베이터와 최대 3t까지 바닥 하중을 끌어올린 설계도 적용된다.

김용춘 미래삼송자산관리 이사는 “물류 비용 절감을 노리는 기업이라면 서울외곽순환도로와 가까운 지식산업센터 입주를 노려볼 만하다”고 말했다.

최성남 한경닷컴 기자 sulam@hankyung.com



[한경스타워즈] 증권사를 대표하는 상위권 수익률의 합이 110%돌파!! 그 비결은?
[한경닷컴 스탁론] 최저금리 3.5% 대출기간 6개월 금리 이벤트!
[한경컨센서스] 국내 증권사의 리포트를 한 곳에서 확인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