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명대에 구축된 엔비디아의 GPU 플랫폼이 특별한 이유는 '데스크톱 가상화 (VDI: Virtual Desktop Infrastructure)' 기술에 기반한 클라우드 환경에 구축됐기 때문이다. 데스크톱 가상화는 데스크톱에서 작업하던 내용이 개별 본체가 아닌 중앙 서버에 저장됨으로써, 언제 어디서나 필요한 데이터와 애플리케이션에 접근할 수 있게 해주는 기술이다.
따라서, VDI 기술을 사용하면 생산성이 높아지고, 추가적인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쉽게 설치할 수 있는 확장 가능성이 높아진다. 엔비디아는 VDI 기반에서 GPU플랫폼을 구축함으로써 3D 프로젝터, 4K 디스플레이 및 3D 프린터와 같은 다양한 외부 시스템과 GPU 클라우드 플랫폼을 연결해 설계, 해석, 품평에 이르기까지 일련의 작업을 한 곳에서 이루어 지도록 했다.
GPU 클라우드 플랫폼으로 동명대 건축학부는 대학 내 최초로 3D VDI 환경을 구축해 AUTOCAD, 3DSMAX, REVIT 등 고성능 컴퓨팅이 필요한 3D 애플리케이션을 장소와 PC성능의 제약 없이 사용할 수 있게 됐다. GPU 클라우드 플랫폼 덕분에 이제 학생들은 반복되는 애플리케이션의 설치와 삭제로 인한 악성코드와 바이러스 감염 등 기존의 불편함을 더 이상 겪지 않아도 된다. 또한, 동명대는 노후 PC 업그레이드 문제와 중앙집중식 관리 편의성, 보안 문제를 모두 해결해 건축물 시각화, 렌더링, 사전 설계 검토 등 최첨단 3차원 설계 교육(BIM)을 실현하게 됐다.
엔비디아 프로페셔널 솔루션 그룹의 이주석 상무는 '엔비디아는 GPU 클라우드 플랫폼으로 다양한 솔루션을 제공함과 동시에 CUDA1)정규교육을 통해 산업계에서 필요로 하는 슈퍼컴퓨터 인력 양성에도 노력 할 것이며, 동명대학교 및 리더스 시스템즈 그리고 플랫폼에 참여하는 모든 업체들과 손을 잡고 다양한 프로젝트를 수행해 나갈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한편, 지난 25일 동명대 경영관에서는 국내 대학 최초 GPU 클라우드 플랫폼 구축을 기념하기 위해 'GPU 클라우드 플랫폼 런칭데이' 기념행사가 열렸다. 런칭데이 행사는 GPU 클라우드 플랫폼 소개와 동명대학교 플랫폼 구축 후 경과 보고, GPU 클라우드 플랫폼 소개 및 구성, 엔비디아의 플랫폼 운영 및 교육 계획, GPU 클라우드 플랫폼 데모 시연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진행됐다. 'GPU 클라우드 플랫폼 런칭데이'는 엔비디아, 동명대학교, 리더스시스템즈가 공동주최 했으며, ANSYS, FunctionBay, SIEMENS, 디엔에프코텍 등 7개의 협력사가 함께했다.
엔비디아와 동명대학교 클라우드 플랫폼 구축의 자세한 내용은 엔비디아 블로그(blog.naver.com/kor_nvidia)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p> <p>
한경닷컴 게임톡 김신우 기자 mtau1625@gmail.com </p>
엔씨소프트-엔비디아, '테그라노트7'와 오피스어택!
한국레노버, 프리미엄 게이밍 노트북 Y50-70 예약판매 실시
엔비디아, MDS테크놀로지와 임베디드 솔루션 공급계약 체결
엔비디아, 게이머를 위한 최첨단 '쉴드 태블릿' 출시
한국레노버, 제온 프로세서 기반 씽크스테이션 P300이 떴다
게임톡(http://www.gametoc.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한경스타워즈] 증권사를 대표하는 상위권 수익률의 합이 110%돌파!! 그 비결은?
[한경닷컴 스탁론] 최저금리 3.5% 대출기간 6개월 금리 이벤트!
[한경컨센서스] 국내 증권사의 리포트를 한 곳에서 확인
[한경+ 구독신청] [기사구매] [모바일앱]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