귄터 클롭쉬 한국지멘스 인더스트리부문 대표(62·사진)는 5일 독일 정부와 기업들이 함께 제조 혁신을 위해 추진 중인 ‘인더스트리 4.0’을 소개하며 이같이 말했다.
인더스트리 4.0은 독일이 제조업 혁신을 위해 2012년부터 전통적 생산현장에 사물인터넷(IoT)과 빅데이터 관리시스템 등 정보기술(IT)을 접목해 새로운 제조공정 솔루션을 개발하는 프로젝트다.
클롭쉬 대표는 이날 서울 충정로 본사에서 한 인터뷰에서 “독일의 인더스트리 4.0은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의 장벽을 허물어 업무 효율과 유연성을 높이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며 “앞으로 공장 근로자의 역할은 창의적 아이디어 제시와 의사결정 등 두뇌를 쓰는 일에 집중될 것”이라고 전했다.
클롭쉬 대표는 “인더스트리 4.0이 추구하는 제조업의 미래는 소비자 맞춤형 대량생산체제”라며 “자동차를 예로 들면 특정 소비자가 원하는 옵션이 생산현장에 바로 전달돼 제작공정에 반영되고, 그 자료가 모든 직원들과 공유된다”고 설명했다. 생산량에선 기존의 대량생산을 유지하지만 개별 소비자로선 자신만의 자동차를 가질 수 있다는 의미다.
클롭쉬 대표는 인더스트리 4.0 시대에 필요한 인재상으로는 ‘하나의 대상을 다양한 각도로 바라볼 수 있는 멀티형’을 꼽았다.
그는 “모든 공정을 두루 살필 수 있는 넓은 시야를 갖는 게 중요하다”며 “비단 이공계 지식뿐만 아니라 철학과 심리학, 예술 등의 소양을 기를 수 있도록 학교 교육이 뒷받침해 줘야 한다”고 말했다.
클롭쉬 대표는 한국 제조업의 현주소와 관련, “기술력은 좋지만 혁신 속도 및 공정 유연성이 비교적 떨어지는 것 같다”고 지적했다. 또 “외국계 기업으로서 특정 제품을 수입할 때 필요한 인증절차가 너무 까다롭고 복잡하다”며 “‘빨리빨리’를 강조하는 한국에서 왜 그런 인증절차는 ‘빨리빨리’가 안 되는지 모르겠다”고 꼬집었다.
이미아 기자 mia@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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