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 2구간은 수원 고색∼화성 매송간 6.4㎞ 가운데 3.8㎞ 구간으로 지역분단, 소음, 진동 등의 문제로 수원시가 1천122억원을 부담하기로 조건으로 지상철에서 지하철로 건설하기로 한국철도시설공단과 합의했다.
시는 지하화 공사 설계도서에 대한 세부검토를 통해 12건의 보완사항을 발견, 철도공단에 통보했고 공단은 이중 5건에 대해 시의 의견을 수용, 설계에 반영했다.
주요 예산절감 사항은 콘크리트 타설공법 변경, 강재토류판 설치·철거 대가 수정, 유로폼 단가오류 수정 등 64억원 상당이다.
공단은 그러나 나머지 7건에 대해서는 철도건설공사 수량·단가산출 표준에 따라 산정한 것이라며 시의 의견을 수용하지 않았다.
김교선 감사관은 "수원시 예산이 투입되는 사업인 만큼 설계 단계부터 철저히 검토하고 공사과정에서도 지속적인 현장점검을 통해 세금이 불필요하게 낭비되는 일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수원=김인완 기자 iykim@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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