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히 수익성이 뛰어난 비상장 계열사의 지분을 많이 보유한 대기업의 몸값은 벌써부터 달아오르고 있다. 향후 상장 절차를 밟을 수 있어서다.
18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2011년 하반기 이후로 중소형주가 대형주 수익률을 웃도는 주가흐름이 이어지고 있다.
지난해에도 중소형주의 매출액은 전년보다 증가한 반면 대형주의 매출은 쪼그라든 것으로 나타났다. 대형주의 성장성이 낮아지고 있다는 게 증시전문가들의 중론이다.
KDB대우증권 박승영 투자전략팀 연구원은 그러나 "대기업들은 계속 성장을 준비해 왔다고 판단하고 있다"면서 "다만 그 성장이 대부분 비상장 계열사로 집중돼 온 것"이라고 설명했다.
공정거래위원회에서 발표하는 기업집단별 자산, 자본, 매출, 순이익 추이를 살펴본 결과 삼성, 현대차, LG, SK, 롯데, CJ 등 대기업그룹 6곳의 자산과 자본, 매출액 모두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는 것.
박 연구원은 "이를 상장과 비상장으로 구분해 보면 대기업들이 그간 성장성을 숨기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자본금을 기준으로 올해 4월 기준 5대 대기업들 계열사 가운데 기업공개를 한 기업의 비율은 64.2%인데 절반 이상인 35.8%가 비상장 기업으로 나타났다.
공정위에 등에 따르면 실제로 대기업 비상장 계열사의 성장성은 계속 제고되고 있었다.
삼성그룹의 경우 비상장 계열사들이 총자산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2007년 말 4.7%에서 2013년 말 11.7%로 눈에 띄게 상승했다. 자본총계도 7.9%에서 21.3%로, 매출액은 8.9%에서 16.2%로 뛰었다. 순이익은 8.4%에서 11.2%로 높아졌다.
박 연구원은 "이는 2012년 삼성전자에서 분리된 삼성디스플레이의 영향이 크지만, 삼성디스플레이를 제외하고도 에스엠피(의약품 제외 화학), 삼성바이오로직스(의약품), 삼성웰스토리(음식점, 주점) 등이 계열사에 추가된 영향도 있다"고 분석했다.
또 비상장 계열사를 충분히 성장시킨 뒤 안전하게 증시 입성을 시도할 수 있는 분위기가 마련됐다는 평가다. 내부 유보금이 늘고 금리가 하락하면서 기업을 공개해야 할 유인이 많이 감소했기 때문이다.
그는 "대기업 오너들이 상장된 기업의 지분을 보유해 기업을 경영하는 것보다 비상장 기업의 지분을 확보한 이후 그 회사를 상장시키는 것이 비용 측면에서도 효율적인 시대"라고 덧붙였다.
대기업들 가운데 기업을 공개한 비율이 가장 낮은 곳은 롯데그룹(15.1%)이다.
반면 가장 높은 곳은 LG그룹(90.9%)이며 삼성그룹, SK그룹, 현대차그룹 등은 비상장 공개비율이 60%대로 집계됐다.
한경닷컴 정현영 기자 jhy@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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