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교 호수공원 인근 전망 좋은 주상복합촌으로

입력 2014-08-18 21:08   수정 2014-08-19 04:29

일산의 2배 규모 천연호수 매력
2016년 신분당선 개통되고
용인~서울고속도로도 뚫려

네오밸류, 987가구 연내 분양
현대엔지니어링도 공급 채비



[ 김진수 기자 ]
부동산 개발업체인 네오밸류는 최근 경기 수원 광교신도시 C3블록을 2420억원에 매입하는 계약을 광교신도시 개발시행사인 경기도시공사와 맺었다. 이 회사는 이곳에 주상복합주택을 지어 아파트 987가구와 오피스텔 350실(전용 59㎡), 상가 등을 넣을 계획이다. 시공사 현대산업개발과 손잡고 이르면 연내 분양에 나설 예정이다. 손지호 네오밸류 사장은 “광교 호수공원을 조망할 수 있는 고급 주거단지로 개발할 것”이라고 말했다.

광교신도시 내 호수공원 주변 지역이 대규모 주상복합촌(村)으로 개발된다. 포스코건설 현대산업개발 현대엔지니어링 등 대형 건설사가 이 일대에서 잇따라 주상복합주택 오피스텔 등의 분양을 준비 중이다.

○광교 호수공원 인근 주상복합단지

광교신도시에서 집값이 가장 비싼 단지는 아이에스동서가 건설한 ‘에일린의 뜰’이다. 테라스형 연립주택으로 3.3㎡당 가격이 2000만원 안팎이다. 호수공원을 한눈에 바라볼 수 있는 조망권 덕분이다.

뛰어난 조망권을 갖춘 광교 호수공원 인근에서 최근 주상복합주택 건설이 연이어 추진되고 있다. 호수공원 남쪽 C3블록을 사들인 네오밸류가 대표적이다. 이 회사는 전체 연면적의 30%에 해당하는 상업시설 부분에 오피스텔과 스트리트형 상가를 지을 예정이다. 상가 활성화를 위해 시행사가 점포를 보유한 상태에서 임대 방식으로 운영하기로 했다. 이곳 아파트 분양가격은 3.3㎡당 1500만원 안팎이 될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엔지니어링도 올 연말께 호수공원 북동쪽 업무지구 D3블록에서 주상복합주택을 선보일 예정이다. 최고 49층으로 지어지며 남서쪽으로 호수공원 조망권을 갖췄다. 포스코건설은 업무지구 8블록에서 ‘광교 더샵 레이크파크’를 분양 중이다. 개발업체인 엠디엠이 시행하는 이 오피스텔은 지상 35·40층 2개동에 647실(전용 48~182㎡) 규모다.

호수공원 서쪽에 있는 광교컨벤션센터 예정 부지 바로 아래 C2블록은 현대·삼성·포스코·GS건설 등 대형 건설사와 개발업체인 엠디엠 등이 개발 참여를 검토 중이다. 경기도시공사는 국토교통부로부터 다음달 초까지 토지이용계획 변경과 관련한 지구단위 변경을 승인받은 뒤 다음달 말 민간에 매각할 방침이다.

○개발 호재 이어지는 호수공원 주변

광교신도시에는 개발 재료가 많다. 지난해 11월 문을 연 광교호수공원 면적은 69만㎡로 일산 호수공원(30만㎡)의 두 배를 웃돈다. 이뿐만 아니라 천연 호수라는 장점도 있어 수도권 서남부의 명소로 떠오르고 있다. 경기도청 이전 움직임도 호재다. 경기도에 따르면 한동안 중단됐던 경기도청의 광교신도시 이전사업이 재개돼 올해 안에 설계가 마무리될 예정이다. 광교신도시 내 컨벤션센터 조성은 수원시가 맡기로 했다. 2016년 2월 광교신도시를 지나는 신분당선 연장선이 개통될 예정이고 영동고속도로 용인~서울고속도로 등을 이용해 서울에 오가기도 쉽다.

상업시설 개발도 추진되고 있다. C4블록 옆 일반상업3 부지는 STS개발이 우선협상 대상자로 선정돼 다음달 말 계약을 앞두고 있다. 백화점 쇼핑몰 등 복합상업시설이 들어설 것으로 알려졌다. 경기도시공사 관계자는 “광교신도시가 준공된 지 2년이 지나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며 “그중에서도 호수공원 주변은 고급 주거단지로 조성될 예정”이라고 말했다.

김진수 기자 true@hankyung.com



[한경스타워즈] 증권사를 대표하는 상위권 수익률의 합이 170%돌파!! 그 비결은?
[한경닷컴스탁론]또 한번 내렸다! 최저금리 3.2% 대출기간 6개월 금리 이벤트!
[한경컨센서스] 국내 증권사의 리포트를 한 곳에서 확인!!




[한경+ 구독신청] [기사구매] [모바일앱]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국경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