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는 '위드미'로 편의점 시장에 본격 진출했다.
유주연 메리츠종금증권 연구워은 이에 대해 "기존 대기업 편의점 업체와 위드미의 손익계산서를 비교한 결과, 메이저 업체의 매출총이익률이 타사 대비 높은 수준이었다"며 "비용 배분, 본사 지원 항목 등에 차이가 있어 기존 업체의 위드미 전환은 쉽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유 연구원은 "위드미의 출점으로 점포 유치 경쟁은 심화될 전망"이라며 "이는 기존 편의점 업체의 수익 둔화 요인으로 작용하겠지만 편의점 시장을 확대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편의점은 오프라인 유통 채널 중 유일하게 구매건수가 성장하고 있다.
그는 "대기업 편의점 업체들도 동반 성장 중"이라며 "매출 방어에 의한 수익 둔화 우려보다 고성장을 지속하는 유일한 오프라인 채널이라는 점에 무게를 둘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유 연구워은 "국내 소매업 내 편의점 비중은 낮은 편"이라며 "1인 가구 비중 확대 등으로 편의점 비중은 확대될 전망"이라고 덧붙였다.
한경닷컴 강지연 기자 alice@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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