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법인도 年內 합치기로
2025년 글로벌 비중 40% 달성
이익기준 국내1위 금융그룹 목표
[ 박한신 기자 ]
하나금융그룹은 2025년까지 글로벌 비중을 40%로 늘리고 이익 기준으로 국내 1위에 올라서겠다는 ‘비전’을 갖고 있다. 지난 1월 이 같은 커다란 비전을 선포한 이후 하나금융은 인도네시아·중국 등 해외사업에서 하나·외환은행의 시너지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다. 또 국내에서도 하나·외환은행의 통합을 통해 리딩뱅크로의 성장을 반드시 이루겠다는 각오다.
○국내 1위·아시아 5위·세계 40위 ‘비전’
하나금융은 올해 초 ‘신뢰받고 앞서가는 글로벌 금융그룹’이라는 새로운 비전을 발표하고 이를 위해 2025년까지 이익 기준 국내 1위 은행 도약, 글로벌 비중 40% 달성, 비은행 비중 30% 달성, 브랜드 신뢰도 제고 등을 통해 명실상부한 글로벌 금융그룹이 되겠다고 선언했다. 이 같은 목표가 순조롭게 진행될 경우 하나금융은 2012년 말 1조9580억원이었던 이익이 2025년에는 3배 증가한 약 6조원으로 올라서게 된다. 이 경우 국내 1위, 아시아 5위, 세계 40위의 글로벌 금융그룹으로 도약할 수 있다.
또 글로벌 부문 이익은 2012년 말 기준 2370억원(그룹 내 비중 15.7%)에서 2025년에는 9배 증가한 약 2조원으로 그룹 내에서 약 40%를 차지하게 된다. 하나금융은 현재도 국내 금융그룹 중 최대 규모의 해외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다. 그러나 이에 만족하지 않고 글로벌 부문 확대를 위해 중국 및 인도네시아의 현지화 성공사례를 다른 지역으로 확산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비은행 부문은 2012년 말 기준 1720억원(그룹 내 비중 11.4%)에서 2025년에는 9배 증가한 약 1조5000억원으로 키우는 게 목표다. 그룹 내 이익 비중은 약 30%를 차지하게 된다. 안정적인 사업 포트폴리오 구축과 시너지를 기반으로 진정한 종합금융그룹으로 발돋움한다는 목표다. 하나금융은 비은행 부문의 확대를 위해 자산관리능력 강화와 차세대 보장성 상품 등 신상품 개발로 고객이 기꺼이 수수료를 내는 회사로 키울 계획이다. 또 외환카드 분사 및 하나SK카드와의 통합으로 카드사업을 육성한다.
○비전 달성 위한 키워드는 ‘통합’
이 같은 비전을 달성하기 위한 김정태 하나금융 회장의 키워드는 ‘통합’이다. 그리고 이 통합을 현실화하고 시너지를 눈앞에서 확인한 사례가 바로 인도네시아다. 2007년 현지은행을 인수한 하나은행 인도네시아 법인은 현지인 대상의 소매금융 영업에 강점을 갖고 있었다. 외환은행 인도네시아 법인은 기업 중심의 금융 서비스에 집중해 왔다. 잘 들어맞는 퍼즐이지만 모을 수가 없어서 항상 엇박자가 났다. 그러나 하나금융은 포기하지 않고 두 은행의 통합을 추진해왔고 노력 끝에 올해 3월 ‘PT Bank KEB Hana’라는 통합법인이 출범했다.
통합효과는 곧바로 나왔다. 통합 후 인도네시아 법인 총자산은 12.9%, 대출금은 19.9%, 예수금은 9.5% 증가했다. 하나금융은 올 연말까지 대출이 55%, 예수금이 44% 증가할 것으로 보고 있다. 올해 순이익은 42.2%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하나금융은 하나은행의 현지인 대상 소매금융 영업 능력과 외환은행의 기업금융 노하우를 융합해 진정한 ‘현지 은행’으로 거듭난다는 계획이다. 통합 법인 직원 중 현지인 비율이 98%에 이른다. 현지인과 현지기업을 대상으로 하는 영업 비중도 꾸준히 늘고 있다. 하나금융은 이를 바탕으로 10년 내 총자산 기준 인도네시아 20위권 은행으로 키우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하나금융은 인도네시아 법인 통합의 여세를 몰아 올해 안에 중국 법인도 통합할 계획이다. 통합법인 명칭은 아시아권의 대표 한국계 은행이라는 의미의 ‘한아은행(韓亞銀行)’이다. 2025년까지 중국 내 외국계 은행 중 5위를 차지한다는 목표다.
○하나·외환銀 통합으로 ‘리딩뱅크’ 도약
가장 큰 숙제는 국내에 있다. 하나은행과 외환은행의 통합이다. 현재 외환은행 노동조합을 설득하는 과정이 진행 중이다. 두 은행이 통합하게 되면 양과 질에서 국내 최대 규모 은행으로 거듭날 수 있다. 일단 점포 수가 975개로 확대되고 총여신 규모는 200조원대로 증가해 규모의 경제를 달성할 수 있다. 활동 고객 수도 550만명으로 다른 은행과 크게 차이나지 않는 수준으로 늘게 된다.
비용절감과 수익증대 효과도 크다. 비용절감 측면에서는 △전산 통합 관리를 통한 중복투자 방지 799억원 △신용카드 부문의 프로세스 일원화에 따른 비용절감 674억원 △외화부문의 조달 비용 감소 607억원 △통합구매를 통한 비용절감 612억원 등 연간 총 2692억원의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또 수익증대 효과는 △하나은행의 프라이빗뱅킹(PB)업무, 외환은행의 외국환 경쟁력 등 상호 강점 공유를 통한 시너지 225억원 △효율성 및 영업력 증대를 통해 증가하는 신용카드 수익 204억원 등 연간 429억원이다. 연간 3121억원의 시너지 효과가 가능하다는 계산이다. 예정된 통합 논의 시기보다 통합을 2년 앞당기면 1조원의 비용절감 효과를 얻을 수 있는 것이다.
하나금융 관계자는 “통합은 국내 최고의 리딩뱅크로 도약하기 위한 전제 조건”이라며 “조기통합에 따른 시너지 효과를 조직 구성원과 먼저 나눠 직원이 행복과 자부심을 느낄 수 있는 최고의 은행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박한신 기자 hanshin@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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