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ww.tesat.or.kr
[문제]
다음 보기 중 속담과 경제개념 간 연결이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같은 값이면 다홍치마-소비자 균형
(2) 친구 따라 강남 간다-백로효과(스놉효과)
(3) 사촌이 땅을 사면 배가 아프다-외부불경제
(4) 산토끼 잡으려다 집토끼 놓친다-기회비용
(5) 바다는 메워도 사람 욕심은 못 메운다-희소성의 원칙
[해설]
백로효과(스놉효과·snob effect)는 제품에 대한 소비가 증가하면 그 제품의 수요가 줄어드는 현상을 가리킨다. 스놉효과에선 소비자들은 다수의 소비자들이 구매하지 않는(못하는) 제품에 대한 선호가 높아지는데, 가격이 비싸서 쉽게 구매하기 어려운 고가 제품 등이 여기에 해당된다. 즉 색다른 재화를 소비함으로써 자신의 특수함을 과시하는 것이다. 영어 ‘snob’은 자신이 사람들과 무엇인가 다르게 보인다고 생각하며 잘난 체하는 사람(속물)을 뜻한다. 속담 ‘친구 따라 강남 간다’는 밴드왜건 효과와 연결된다. 밴드왜건 효과는 유행에 따라 다른 사람들의 소비를 따라하는 경우로 편승효과라고 부르기도 한다.
정답 (2)
[한경스타워즈] 증권사를 대표하는 상위권 수익률의 합이 170%돌파!! 그 비결은?
[한경닷컴스탁론]또 한번 내렸다! 최저금리 3.2% 대출기간 6개월 금리 이벤트!
[한경컨센서스] 국내 증권사의 리포트를 한 곳에서 확인!!
[문제]
다음 보기 중 속담과 경제개념 간 연결이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같은 값이면 다홍치마-소비자 균형
(2) 친구 따라 강남 간다-백로효과(스놉효과)
(3) 사촌이 땅을 사면 배가 아프다-외부불경제
(4) 산토끼 잡으려다 집토끼 놓친다-기회비용
(5) 바다는 메워도 사람 욕심은 못 메운다-희소성의 원칙
[해설]
백로효과(스놉효과·snob effect)는 제품에 대한 소비가 증가하면 그 제품의 수요가 줄어드는 현상을 가리킨다. 스놉효과에선 소비자들은 다수의 소비자들이 구매하지 않는(못하는) 제품에 대한 선호가 높아지는데, 가격이 비싸서 쉽게 구매하기 어려운 고가 제품 등이 여기에 해당된다. 즉 색다른 재화를 소비함으로써 자신의 특수함을 과시하는 것이다. 영어 ‘snob’은 자신이 사람들과 무엇인가 다르게 보인다고 생각하며 잘난 체하는 사람(속물)을 뜻한다. 속담 ‘친구 따라 강남 간다’는 밴드왜건 효과와 연결된다. 밴드왜건 효과는 유행에 따라 다른 사람들의 소비를 따라하는 경우로 편승효과라고 부르기도 한다.
정답 (2)
[한경스타워즈] 증권사를 대표하는 상위권 수익률의 합이 170%돌파!! 그 비결은?
[한경닷컴스탁론]또 한번 내렸다! 최저금리 3.2% 대출기간 6개월 금리 이벤트!
[한경컨센서스] 국내 증권사의 리포트를 한 곳에서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