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에서도 2012년에 처음 시작하여 올해로 3년째를 맞고 있는 메이커 페어는, 2006년 샌프란시스코에서 처음 개최된 행사다. 필자는 2012년, 우연한 기회에 메이커 페어에 참여했다. 필자의 유학 생활 중 아주 인상적인 경험 중 하나가 되었다.</p> <p>메이커 페어는 무언가를 궁리하여 만들어내기를 좋아하는 사람들의 축제다. 나이, 직업 등에 관계없이 만들기에 대한 열정과 상상력을 소유한 사람들이 모두 한자리에 모인다. 자신들의 작품, 발명품을 보여주고 체험해보는 페스티벌이다.</p> <p>전시되는 것들의 종류는 직접 만든 로봇에서부터 음악에 따라 춤추는 테슬라 코일(Tesla Coil), 덤프트럭을 개조한 불을 뿜어대는 용까지 상상을 초월한다. 의미를 알 수 없는 설치예술 작품, DIY 3D 가상현실 기기, 미니어처 기차, DIY 잠수정, 종이접기로 만든 거대한 도시, 스팀펑크 총과 의상, 사람이 들어가서 움직이는 컵케이크, 실제 사이즈의 로봇 기린 등 당황스러울 정도로 다양한 창작물의 향연이 이틀간 펼쳐진다.
불 뿜는 용 트럭(위)과 컵케이크 라이더. |
DIY잠수정(위)과 종이접기로 만든 도시. |
인디케이드는 2006년 슬램댄스영화제의 일부로 열렸던 슬램댄스 게릴라 게임 공모전(SlamdanceGuerilla GamesCompetition)이 전신쯤이었던 행사다. 당시 컬럼바인 총기난사 사건을 소재로 하여 논쟁적인 게임이었던 슈퍼 컬럼바인 대학살(Super Columbine Massacre)이 주최측의 압박으로 선정작에서 제외되고 이에 대한 반발로 행사가 취소된 후, 공모전의 기획자였던 샘 로버츠(Sam Roberts)에 의해 독립적으로 시작한 공모전이다.</p> <p>세계 최대의 게임쇼인 E3(Electronic Entertainment Expo)의 전시 중 일부로 시작했다가, 조금씩 스폰서를 받아가며 LA 근교의 커버시티(Culver City)의 광장과 건물들을 빌려 전시하는 독립게임 페스티벌로서의 현재 모습까지 오게 되었다.</p> <p>CMP group에 속해 게임개발자회의(GDC - Game Developers Conference)의 연례 행사로 자리잡은 IGF와는 다른, 정말 인디스럽게 커온 페스티벌이라고 할 수 있다.</p> <p>하지만 그건 달리 말하면 매우 소박하다는 것이기도 하다. 시의 협조로 오래된 건물을 빌리거나 광장에서 텐트를 쳐 강연을 하고, 소방서를 빌려서 게임을 전시한다. 대부분의 행사 진행자 및 도우미는 매년 모집하는 자원 봉사자로 꾸려지기 때문에 운영이 미숙한 점도 있다.</p> <p>하지만 인디케이드에는 마치 메이커 페어에서처럼 즐거움과 창의적 에너지가 넘친다. 페스티벌 기간 내내 빅 게임이 펼쳐지고, 게임 개발자들뿐만 아니라 동네 주민까지 게임에 참여하거나 전시작을 플레이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전시되는 게임들 또한 여타 독립 게임 공모전보다 스펙트럼이 다양하다.</p> <p>게임인지 아닌지, 예술인지 똥인지 모를, 플레이어를 당혹시키는 게임(?)들도 종종 보인다. 그래서 어떻게 돈을 벌 것이냐는 그곳에서 게임을 하는 사람들의 주요 관심사가 아니다. 대신, 그저 게임을 플레이하고, 제작자와 이야기하는 것이 즐거울 뿐이다.</p> <p>이런 분위기는 행사 며칠째 밤에 열리는 나이트 게임(Night Game)에서 정점을 찍는다. 나이트 게임은 대형 스크린에서 보는 스펙터클이 있는 게임, 파티 게임, 인터랙티브퍼포먼스, 설치 게임, 19금 게임 등 밤에 하면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거나 밤에 해야만 하는 게임들을 별도로 선별하여 맥주파티와 함께 야외에서 전시하는 인기 공개 세션이다.</p> <p>하지만 사실 매우 특수한 셋업을 요구하기 때문에 상업성은 생각하기 어려운 약 4시간밖에 되지 않는 이벤트를 위해 참가자들이 준비한 게임들은 탄성을 자아낸다.
<soundodgerLIVE-http://www.youtube.com/watch?v=bXnWLkgiROo> |
<JohannSebastianJoust-https://vimeo.com/31946199#at=0> |
<Renga - https://vimeo.com/3161792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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