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최대 온라인 유통업체 알리바바의 상장에 시장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알리바바그룹은 1999년 중국 내 홀세일 트레이드 서비스(B2B)로 시작해 2003년 타오바오(C2C), 2004년 알리페이, 2008년 티몰(B2C) 등으로 플랫폼을 확장했다.
양지혜 KB투자증권 연구원은 "알리바바는 온라인에서 확장한 전방위적인 유통의 견고한 밸류체인을 구축하고 있는 기업"이라며 "국내에서는 이와 비슷한 형태로 인터파크그룹이 B2C, C2C인 '인터파크INT'와 B2B '아이마켓코리아'를 갖고 있다"고 말했다.
양 연구원은 "여기에 다양한 신규 플랫폼들(안연케어, 아이마켓포커스, 옐로페이, 인터파크면세점 등)이 추가됐다"며 "신규 플랫폼들은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고 설명했다.
아이마켓코리아는 비삼성 고객사 매출이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다.
그는 "아이마켓코리아는 신규 고객사들(매일유업, 한솔테크닉스, 파라다이스그룹, 한국델파이, 벽산 등)의 꾸준한 유입과 주문 확대가 이어지고 있다"며 "의약품 도매유통업체 안연케어 인수를 바탕으로 비삼성 고객사 매출액도 크게 증가했다"고 말했다.
양 연구원은 "아이마켓코리아의 하반기 실적은 지난해 낮은 기저를 바탕으로 양호한 매출액 성장과 이익률 개선이 기대된다"며 "알리바바의 상장으로 E-커머스 기업들의 성장성이 부각되면서 주가에도 긍정적으로 작용할 전망"이라고 덧붙였다.
한경닷컴 강지연 기자 alice@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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