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성장 과정에서 기업공개(IPO)가 매력적인 대안이었는가와 실제로 우량 기업들이 IPO를 하고 있는가에 대한 질문의 답은 ‘예스(Yes)’가 될 수 없다."
자본시장연구원이 ‘자본시장의 꽃’으로 불리는 IPO의 '실체'를 분석한 결과를 발표했다. 25일 서울 소공동 웨스틴조선호텔에서 ‘전환기의 한국 주식시장’을 주제로 컨퍼런스를 열고 이같은 내용을 발표했다. 이 행사는 개원 17주년을 기념해 마련됐다.
이 연구원의 조성훈 선임연구위원은 IPO 기업과 업종이 유사한 비상장기업을 비교해 그 결과를 발표했다.
조 연구위원은 “IPO를 한 기업이 비상장기업보다 외형적인 성장(자산규모, 매출액)에선 앞서나간 반면 수익성(ROA)은 비상장기업에 비해 저조했다”고 말했다. IPO를 통한 자금조달로 인해 자산 규모는 당연히 증가했지만 이익이 증가하는 속도가 비상장기업에 미치지 못했다는 것이다.
또 IPO 물량이 많았던 해에 IPO를 실시한 기업일수록, 기업 업력이 짧을수록 장기수익률 저성과가 심하게 나타났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조 연구원은 “한국에서도 IPO 기업 주식의 장기수익률 저성과가 뚜렷하게 관찰된다"며 "기업 업력이 짧아 불확실성이 크고 정보비대칭의 정도가 클수록 투자자 심리에 따른 과도한 낙관이나 쏠림이 정도가 크다고 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유가증권시장에 비해 코스닥시장의 장기수익률이 더욱 저조했다.
조 연구위원은 “2012~2013년의 IPO 시장 침체는 실물 경제 침체의 반영일 가능성이 있다”며 IPO 기업 뿐만 아니라 잠재적인 IPO 가능 기업의 수도 정체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이같이 IPO를 통해 얻는 편익이 불확실한 상황에서 상장 요건 완화 등을 통해 IPO 활성화 정책은 부실한 기업까지 대거 끌어들여 시장의 질을 저하시킬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반면 상장 요건 강화는 유망한 초기혁신 기업까지 걸러낼 수 있기 때문에 부실한 기업은 투자자들에 의해 걸러질 수 있는 시장이 필요하다는 것.
조 연구위원은 "잠재적인 IPO 가능 기업 중에서 부실 기업을 가려내고, 가치있는 기업을 찾아내 IPO 시키는 것이 증권사의 핵심적 기능이 되어야 할 것"이라며 "향후 IPO가 한국 증권사의 수익성 있는 비즈니스가 되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경닷컴 이지현 기자 edith@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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