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투어는 국내 2위 도매 여행사로 패키지 여행 상품 등을 대리점이나 소매여행사에 기업간 거래(B2B) 방식으로 판매한다. 국내 시장점유율은 지난해 기준 9.9%이며, 매출 비중은 패키지상품 70.7%, FIT(자유여행) 29.3% 수준이다.
3분기 실적 기대치는 낮다.
홍혜진 교보증권 연구원은 "3분기 실적 성수기이지만 외형과 수익성이 부진할 것"이라며 "해외여행은 3개월 전 예약이 진행되는데 4~5월 세월호 영향으로 성수기인 7~8월 예약률이 저조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홍 연구원은 "판매부진 해소를 위한 가격 할인정책으로 평균판매단가(ASP)가 전년 동기 대비 감소했다"며 "9월 이후 예약률이 플러스로 전환되고 여행심리가 개선돼 4분기는 실적 회복이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신사업 모멘텀은 긍정적으로 분석했다. 자유투어 인수 시 시장점유율 확대가 가능할 것이란 전망이다.
그는 "보유 중인 3, 4호 호텔 실적이 각각 3분기와 내년 1분기에 추가 반영되고, 자유투어 인수 가정 시 외형 확대가 가능할 것"이라며 "호텔사업 실적 반영과 신사업 모멘텀에 따라 점진적으로 실적 회복이 가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경닷컴 강지연 기자 alice@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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