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세종 신한금융투자 연구원은 "삼성전자 휴대폰(IM) 부문의 영업이익률이 8%대로 떨어진 것으로 예상된다"며 "마케팅비용 증가가 주 원인으로 추정된다"고 말했다. 특히 중국에서의 시장점유율 전쟁의 서막에 들어섰다고 봤다.
홍 연구원은 "제일기획 해외 영업수익 내 삼성전자 비중은 80%를 상회한다"며 "올해 제일기획 주가 하락을 이끈 삼성전자 비용 축소 우려가 해소됐다"고 말했다.
4분기 광고 성수기가 돌아오는 것도 호재다.
3분기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7.6% 증가한 359억 원, 4분기엔 26.1% 늘어난 26.1%로 추정했다.
홍 연구원은 "이달부터 본격적으로 판매를 개시하는 갤럭시노트4의 광고물량은 4분기에 인식될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이어 제일기획이 삼성전자의 비매체 광고비 증가의 최대 수혜자라고 꼽았다.
한경닷컴 이지현 기자 edith@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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