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성·한국타이어·SFA·어피니티·IMM·CVC 등
이 기사는 11월20일(15:51) 자본시장의 혜안 ‘마켓인사이트’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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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 하반기 가장 치열한 기업 인수·합병(M&A) 거래로 꼽히는 KT렌탈 인수전에 SK그룹과 GS그룹 효성그룹 등 국내 대기업과 일본 금융그룹 오릭스, 국내 최대 사모펀드(PEF) 운용사인 MBK파트너스 등 20여곳이 참여했다.
20일 투자은행(IB) 업계에 따르면 대주주인 KT와 매각주관사인 크레디트스위스(CS) 이날 오전 실시한 KT렌탈 예비입찰에 국내외 대기업(SI)과 PEF(FI) 등 총 20여곳이 인수의향서(LOI)를 냈다. KT는 이르면 다음주 예비입찰에 참여한 인수후보들이 제시한 가격 등을 기준으로 적격인수후보(쇼트리스트)를 추린 후 본입찰을 실시할 계획이다.
예비입찰에는 SK네트웍스 GS리테일, 효성그룹, 한국타이어, SFA, 오릭스 등 국내외 대기업과 MBK파트너스 어피니티, IMM PE, CVC 등 PEF 등이 참여한 것으로 파악됐다.
인수후보들은 일본 2위 렌터카 회사를 운영하는 오릭스가 독주하는 가운데 SK네트웍스, 한국타이어, SFA, MBK, 어피니티 등이 추격하는 양상을 보일 것으로 내다봤다. 오릭스와 격차를 줄이기 위해 쇼트리스트에 오른 기업과 PEF가 컨소시엄을 구성할 것이란 예상도 나온다.
KT는 황창규 회장 취임 이후 비주력 사업부 정리를 위해 지난 6월 국내 최대 렌터카 회사인 KT렌탈을 M&A시장에 내놨다. KT가 보유한 지분 58%가 매각대상이나 우선협상대상자는 교보생명 산은캐피탈, 한국투자증권 등 FI가 보유한 나머지 지분 42%를 사들이는 콜옵션도 함께 인수할 것으로 보인다.
국내 대기업과 PEF가 대형 인수전에서 맞붙기는 처음이다. 2009년 오비맥주와 대우건설 인수전 이후 국내 대기업들이 대형 M&A를 자제하면서 국내 M&A 시장은 MBK와 같은 PEF가 독식해 왔다.
IB업계 관계자는 "전략적으로 필요하다면 PEF들보다 훨씬 높은 가격을 써낼 수 있는 대기업이 KT렌탈 인수전의 승자가 된다면 한동안 PEF가 독식했던 국내 M&A 시장의 판도가 뒤바뀔 것"이라고 말했다.
KT렌탈의 지난해 국내 렌터카 시장 점유율은 24.7%로 AJ렌터카(13.5%) 현대캐피탈(9.9%) SK네트웍스(6.0%) 등을 제치고 압도적인 1위를 지키고 있다. 올 3분기까지 7738억원의 매출과 894억원의 영업이익을 올렸다.
정영효 기자 hugh@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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