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체급식은 날씨의 변화에 따라 급식 이용 고객수와 요구하는 식단이 달라지지만, 기존에는 영양사의 개인에 의존한 채 이루어 지는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회사측에 따르면, 500여개의 구내식당 중 5mm이상 비가 올 때 식수가 증가하는 구내식당은 식수가 평균 7.7% 증가하고, 오히려 식수가 감소하는 구내식당은 대략 9.4%가 줄어드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대그린푸드는 기상산업진흥원 연구진과 공동으로 식수에 영향을 미치는 비·눈 등의 악기상이 정도 발생하는 서울지역 기준 1년에 166일 정도 발생하고 식수 및 식재료에 영향을 미칠 수 있나는 사실을 데이터 분석을 통해 밝혀냈다.
현대그린푸드측은 1년 동안 식수 오차율을 통해 운영한 결과, 영양사가 메뉴 주문시 날씨 정보를 통한 식재 주문량을 조정하면서 비용을 21억원 절감 할 수 있으며, 음식물 폐기물은 약 300톤 정도 줄여 1억원의 비용을 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날씨별로 적합한 메뉴를 선정하고, 현재 날씨 정보를 제공해 날씨에 맞는 추천메뉴도 알림창을 통해 쉽게 볼 수 있는 시스템도 마련했다. 비오는 날, 눈·추운날, 더우날, 황사·미세먼지 등 4개 카테고리로 분류해 특정 날씨마다 추천 메뉴를 선택하게끔 했다.
현대그린푸드는 구내식당을 이용하는 고객들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시행 한 결과, 날씨 경영 시행 전 대비 고객 만족도가 약 15% 높아졌다.
이 밖에도 현대그린푸드는 악기상이나 기상특보 발생 시 기상 정보를 영양사, 배송기사, 영업 담당자에게 상황별 대처방안과 사전 피해를 줄이기 위한 SMS 정보 시스템을 개발해 활용했다.
배송 차량은 기상 상황으로 발생 할 수 있는 배송 지연 등을 사전에 예방 하고 차량운행관리, 도착지 날씨를 배차관리에 활용할 수 있게 했다. 영양사는 SMS 악기상 문자 알림 서비스를 통해 미리 식수 예측을 할 수 있게 했으며, 사용하는 식재에 대한 식중독 사고 위험 및 오염 등을 막을 수 있게 했다.
한경닷컴 정형석 기자 chs8790@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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