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종대 연구원은 "모바일 채널 TV상품 비중이 증가하면서 고마진 TV상품의 성장률이 높아질 것"이라며 "지속적인 패션 직소싱과 자체브랜드(PB) 확대 덕"이라고 설명했다.
모바일 채널의 성장은 전체적인 외형성장에도 기여할 것이란 설명이다. 내년 TV채널 성장률은 3% 수준에 머물겠지만, 모바일 채널은 전년 대비 80% 성장할 것으로 예상했다.
판관비 효율화에 의한 수익성 개선도 긍정적이란 분석이다.
박 연구원은 "내년에는 5년만에 종합유선방송사업자(SO) 송출수수료 증가율이 TV상품 취급고 증가율을 밑도는 시기가 될 것으로 예상돼 추세적인 수익성 개선이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반면 홈쇼핑 업황을 둘러싼 불확실성은 해소 중인 것으로 판단했다. 제7 홈쇼핑 설립은 100% 공영채널로 가시화되면서 송출수수료 증가나 경쟁심화 가능성이 크게 낮아졌다는 설명이다.
이어 "지난 상반기 대비 TV상품 성장률은 제고되고 있는 것이 분명하다"며 "전체 취급고 성장률은 둔화될 수 있으나, 인터넷PC 채널은 어차피 수익이 나지 않는 채널로 이익 측면에선 의미가 없다"고 선을 그었다.
한경닷컴 박희진 기자 hotimpact@hankyung.com
[한경닷컴 하이스탁론 1599 - 0313] 또 한번 내렸다! 최저금리 3.2% 대출기간 6개월 금리 이벤트!
[한경닷컴 캡스탁론 1644 - 1896] 한 종목 100% 집중투자가능! 최고 3억원까지 가능!
[한경+ 구독신청] [기사구매] [모바일앱] [기사보다 빠른 주식정보 , 슈퍼개미 APP]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