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종서 기자 ] 유동성 위기에 빠진 기업의 회사채 만기를 연장해 주는 회사채신속인수제가 내년까지 연장된다.
애초 올해 말까지 한시적으로 운영될 예정이었으나 조선과 해운업의 업황이 좀처럼 개선되지 않고 있는 점을 고려해 한 해 더 유지하기로 했다.
1일 금융권에 따르면 회사채신속인수제 대상과 지원액을 결정하는 차환발행심사위원회는 제도를 1년 연장하는 안건을 이르면 이번주 의결할 예정이다. 지난해 7월부터 시행된 회사채신속인수제를 이용한 회사는 한진해운 현대상선 한라 동부제철 등 네 곳이다.
다만 지원 조건은 달라질 가능성이 있다. 금융권 관계자는 “지금은 신청 기업이 만기 도래 채권의 20%만 상환하고 나머지는 산업은행 채권은행 신용보증기금 금융투자업계가 나눠서 인수하는 구조인데 지원이 과도하다는 지적이 있다”며 “기업의 부담을 30% 이상으로 늘릴 수도 있다”고 말했다.
박종서 기자 cosmos@hankyung.com
애초 올해 말까지 한시적으로 운영될 예정이었으나 조선과 해운업의 업황이 좀처럼 개선되지 않고 있는 점을 고려해 한 해 더 유지하기로 했다.
1일 금융권에 따르면 회사채신속인수제 대상과 지원액을 결정하는 차환발행심사위원회는 제도를 1년 연장하는 안건을 이르면 이번주 의결할 예정이다. 지난해 7월부터 시행된 회사채신속인수제를 이용한 회사는 한진해운 현대상선 한라 동부제철 등 네 곳이다.
다만 지원 조건은 달라질 가능성이 있다. 금융권 관계자는 “지금은 신청 기업이 만기 도래 채권의 20%만 상환하고 나머지는 산업은행 채권은행 신용보증기금 금융투자업계가 나눠서 인수하는 구조인데 지원이 과도하다는 지적이 있다”며 “기업의 부담을 30% 이상으로 늘릴 수도 있다”고 말했다.
박종서 기자 cosmo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