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세계백화점은 고객 개인정보 유출을 예방하기 위해 전산화 시스템을 전면 도입했다고 3일 밝혔다.
기존에 고객상담실, 포인트카드 센터, 문화센터 등 고객이 종이 서류에 개인정보를 작성해야 했던 부분을 모두 전자 문서와 서명으로 교체했다.
신세계 측은 "지난 1일부터 고객 서비스 시설의 모든 정보 접수·관리를 전자문서화 했다"며 "고객서명도 테블릿 모니터를 통해 전자서명을 받는 등 고객정보를 전면 전산화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관련 지면 서류들은 '개인정보 동의서'의 역할도 같이하기 때문에 종류에 따라서는 6개월에서 1년까지도 별도 장소에서 관리 후 폐기됐다.
이번 고객정보 전산화는 신세계백화점 모든 점포(도곡 스터수퍼, SSG청담 포함) 내 아카데미, 고객상담실, 포인트카드 센터, 통합수선 센터, 상품권샵, 근거리배송 센터, 명절행사 데스크 등 총 7개 서비스 시설에 적용된다.
금융권의 보험계약, 의료업계의 수술동의 등에서 확산되고 있는 ‘전자서명 시스템’을 백화점 서비스 시설 전반에 도입한 건 이번이 처음이다.
전산화 관리를 통해 기본적인 고객정보도 별도 서버에 보관된다. 중요 정보는 암호화 저장돼 담당자 외에는 모든 정보를 열람 및 확인을 할 수 없다. 서버 저장 정보는 일정 기간 후 자동 폐기된다.
신세계백화점은 고객 정보 전산화 시스템에 대한 소비자 반응에 따라 백화점 영업시설 전반에도 적용 여부를 검토할 계획이다.
한경닷컴 이민하 기자 minari@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
[한경+ 구독신청] [기사구매] [모바일앱]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