엽록소 식물은 신체의 대사 작용을 원활하게 하는 영양소의 집합체로, 무기질과 비타민 또한 풍부해 최근 주목 받고 있다.
엽록소의 많은 기능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것으로 꼽을 수 있는 것은 독소를 배출하는 ‘해독 효과’다. 인체로 섭취된 엽록소는 각종 발암물질, 노폐물, 유해물질을 흡착하여 배변 등으로 배출하는 역할을 한다. 또, 엽록소에 함유된 각종 비타민과 무기질은 유해산소를 예방해주며, 피부 건강에도 도움을 준다.
엽록소는 주로 시금치, 케일 등 녹색 채소류에 많이 함유돼 있다고 알려져 있는데, 이 때 주목해야 할 그린푸드가 하나 더 있다. 바로 지구에서 가장 많은 엽록소를 함유한 식물인 ‘클로렐라’다.
클로렐라는 엽록소가 풍부하다고 알려진 시금치보다 15배 이상 많은 엽록소를 함유하고 있다. 이렇듯 풍부한 엽록소 덕분에 클로렐라는 강력한 디톡스푸드로 잘 알려져 있다. 실제로, 쥐를 대상으로 한 동물실험에서 클로렐라를 먹인 쥐와 먹이지 않은 쥐를 관찰한 결과 섭취군에서 체내 다이옥신, 카드뮴 등이 줄어든 결과를 나타냈다. 뿐만 아니라, 클로렐라가 함유한 엽록소는 인체의 항산화 작용과 함께 면역력을 높이는데 도움을 주기도 한다.
클로렐라의 5~10%는 비타민A, 비타민C, 비타민E, 루테인 등 26가지 이상의 비타민과 미네랄로 구성돼 있다. 특히, 비타민A를 만들어내는 베타카로틴은 당근보다 많이 함유하고 있다. 또한, 식물 중에는 유일하게 혈액세포를 형성하고 신경 기능을 보호하는 비타민B12를 함유하고 있다.
클로렐라의 60% 이상은 단백질로 이루어져있다. 콩의 두 배에 달하는 함유량이다. 이렇게 풍부한 단백질은 세포의 기능을 활발하게 하고, 외부에서 침입하는 세균이나 바이러스에 대한 저항력을 높여준다.
이 밖에도 클로렐라는 포화지방산, 단순불포화지방산, 다중불포화지방산 등 다양한 지방산 30여종을 함유하고 있어 건강한 식생활에 필요한 모든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는 것이나 마찬가지다. 따라서 과일, 채소, 우유, 달걀처럼 건강을 위해 꼭 챙겨 먹는 식품을 클로렐라 하나로 모두 채울 수 있다.
대표적인 클로렐라 제품으로는 대상웰라이프의 클로렐라 관련 제품들이 있다.
[한경+ 구독신청] [기사구매] [모바일앱]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