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성장동력의 핵심과제중 한 분야인 의료부분에서 해외환자를 국내로 유치하는 국제의료관광 한방 우수의료기관으로 이문원 한의원이 선정되었다. 2014년 우수의료기관의 주요선정기준은 외국인환자 유치실적, 해외 홍보실적, 운영관리, 해외환자 발굴 등 다양한 항목들이 적용되었으며 가장 우수한 평가를 받아 수상대상자가 되었다.
2014년 수상한 이문원 한의원은 기존의 수상의료기관과 다르게 개인의원이라는 점이 가장 큰 차이점이며 탈모치료라는 1가지 진료과목만 있는 의원급의료기관 이라는 점에서 주목을 받았다. 수상식다음에 이어진 이문원 원장의 발표내용을 살펴보면 성공적인 해외환자의 유치를 위해서 준비된 과정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었으며 주요내용은 전문화된 진료과목과 해외환자에 눈높이에 맞춘 의료서비스 시스템 구축, 그리고 지속적인 노력으로 압축 할 수 있다.
탈모치료라고 하는 1가지 진료과목만을 10년 이상 실시하며 구축한 다양한 치료법과 치료제 임상노하우를 첫 번째 비결로 들었으며 한의약을 모르는 외국인 환자들에게 어필 가능한 한의약에 대한 안정성과 한국에서 인가받은 정식의료기관으로써의 신뢰도구축과 함께 외국인들에게 친숙한 서비스 시스템을 두 번째 노하우로 선정하였으며 외국인 환자를 볼때마다 차트와 자체 개발한 CRM을 활용하여 상세하게 기록, 분석하여 지속적인 수정을 통한 외국인에게 친숙한 시스템을 구축하기까지의 시간적, 비용적 투자와 인내심을 세 번째 노하우로 발표하였다.
그밖에 탈모환자를 위한 전용 헤어숍 설치와 메디컬 헤드스파등 단순한 진료이외에도 해외환자 지속관리 시스템과, 해외시장 전문인력 배치, 탈모환자 및 일반인도 사용가능한 한의약 탈모 홈케어제품 개발, 해외 박람회 참가등 지속적인 홍보노력을 언급하며 의료서비스의 만족도가 다른 다양한 국가의 환자들을 고려한 글로벌표준 진료서비스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는점을 또 다른 장점으로 꼽았다.
발표가 끝나고 어떻게 단일과목으로 운영을 하게 되었는가? 라는 질문에 한방 탈모치료는 다양한 치료접근방법과 해결점을 가지고 있다는 장점과 함께 우리나라에도 탈모환자들이 매우 많다는 점, 산후탈모, 소아탈모, 스트레스 탈모, 지루성 탈모, 두피 뾰류지와 같이 흔히 말하는 유전성 탈모이외에도 다양한 원인의 많은 탈모환자가 존재하기 때문이라고 하였으며, 차별화를 위하여 어떠한 준비를 하였냐는 질문에는 차별화는 앞서있는 것이 아니라 남들이 갖지 않은 것을 갖는것이라면서 현재의 특화된 노하우와 해외환자가 만족하는 시스템을 보유한 것이지만 지속적인 발전을 시켜야하는 노력이 필요하다며 지금도 변화를 위하여 노력하고 있다고 답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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