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포털 '벅스', '2014 벅스 어워드' 발표

입력 2014-12-30 11:41   수정 2014-12-31 13:56

<p>㈜네오위즈인터넷(대표 최관호)에서 서비스 중인 음악포털 벅스(http://bugs.co.kr)가 2014년 대중들의 사랑을 받은 음악을 집계한 '2014 벅스 어워드(2014 BUGS AWARDS)'를 발표했다고 30일 밝혔다.

'2014 벅스 어워드'는 대표 시상인 '2014 종합차트'를 비롯해 '올해의 노래', '올해의 아티스트', '특별부분' 3개의 세부 항목을 구분해 각각 2014년 최고의 음악을 선정했다. 집계 기간은 2013년 12월 1일부터 2014년 11월 30일까지다. 특히 '2014 종합차트'의 경우 벅스 홈페이지 및 모바일 앱을 통해 발생한 순수 음원 판매 및 스트리밍 수치만을 집계하는 등 공정성과 객관성을 확보하는 데 중점을 뒀다.

먼저 '2014 종합차트'는 '곡 TOP100', '앨범 TOP10' 두 개 부분으로 나뉘어 시상이 이뤄졌다.

'곡 TOP100'은 1위 '썸(소유, 정기고)', 2위 '너의 의미(아이유)', 3위 'Let It Go(렛잇고, Idina Menzel)', 4위 '눈, 코, 입(태양)', 5위 '그 중에 그대를 만나(이선희)' 등이 상위권에 올랐다. 종합 1위를 차지한 '썸'의 경우 2월 둘째 주를 시작으로 11주간 벅스 주간차트 10위권에 자리하며 '썸탄다'라는 신조어를 만들어 내는 등 폭발적인 사랑을 받은 바 있다.

'앨범 TOP10'은 아이유의 '꽃갈피'가 최고 자리에 올랐다. 뒤를 이어 악동뮤지션의 'Play(플레이)', 'BEGIN AGAIN(비긴어게인)의 OST(Original Sound Track) 앨범', 투애니원(2NE1)의 'CRUSH(크러쉬)' 등이 자리했다.

이 뿐 아니라 '2014 종합차트'에 오른 경쟁작 중 음악평론가, 라디오PD 등 전문가 17인의 투표 80%, 벅스 뮤직컨텐츠팀으로 구성된 위원회 투표 20%를 반영한 '올해의 노래', '올해의 아티스트' 등 세부 시상도 이뤄졌다.

'올해의 노래' 국내 부문은 '썸(소유, 정기고)'이 선정되며 '곡 TOP100'에 이어 2관왕을 차지했다. 해외 부문의 경우 Pharrell(퍼렐)의 'Happy'가 정상에 올랐다.

'올해의 아티스트'는 총 6개의 부문으로 구분해 발표됐다. 남자솔로 '태양', 여자솔로 '아이유', 남자 아이돌 'EXO-K(엑소 케이)', 여자 아이돌 '에이핑크', 인디 '장기하와 얼굴들', 신인 '악동뮤지션' 등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마지막으로, 올 해 있었던 특별 이슈를 바탕으로 '특별부분'을 선정했다. 90년대 활동 가수들의 컴백이 유난히 많았던 올 해 중에 'Quiet Night(콰이어트 나이트)' 앨범을 발표하며 가장 큰 화제를 모았던 서태지가 '올해의 컴백상'을, 매주 반복되는 오디션 방송 음원 전체에 '올해의 식상상'을 수여했다.

네오위즈인터넷 김봉환 뮤직컨텐츠 팀장은 '소유, 정기고의 '썸'이 폭발적인 사랑을 받은 가운데 영화 및 드라마 OST의 선전, 90년대 활동 가수들의 연이은 컴백 등이 눈에 띈 한 해였다'며, '음악포털 벅스는 선정 대상을 조정하지 않는 객관적인 순위를 집계하고, 판매량이 떨어지더라도 음악성이 뛰어난 곡을 함께 수용하며, 올해를 시작으로 본격적인 음악 시상식을 진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2014 벅스 어워드'의 세부 내용은 벅스 홈페이지 및 모바일 앱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p> <p>
한경닷컴 게임톡 박명기 기자 pnet21@naver.com </p>

벅스, 국내 음악 서비스 최초로 구글 크롬캐스트 지원하다
벅스, 숨겨진 보물 찾기 '트레저 헌터' 이벤트 실시
음악포털 벅스, '국민내비 김기사' 음악 서비스 오픈
'벅스', '추천 명반' 통해 '2000년대 대표 인디앨범' 발표

게임톡(http://www.gametoc.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한경+ 구독신청] [기사구매] [모바일앱]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