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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체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이 30일 '2014 콘텐츠산업 통계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조사결과 콘텐츠산업 매출액이 전년 대비 4.5%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p>
<p>2013년도 기준 국내 콘텐츠산업 매출액은 전년 대비 4.5% 증가한 91조 2,096억 원으로 최종 집계되었다. 경기 침체에도 불구하고 콘텐츠산업 매출액은 지난 5년간('09~'13) 연평균 8.0%씩 꾸준히 성장하였는데, 이는 2013년도 국가 전체 경제성장률이 전년 대비 3.0% 증가했고, 5년간('09~'13) 연평균 성장률이 3.8%를 기록한 것과 비교할 때 괄목할만한 수치이다.</p>
<p>콘텐츠 매출액은 출판, 게임, 애니메이션을 제외한 전 산업 부문에서 증가했으며 캐릭터(10.5%), 지식정보(9.0%) 등이 매출 규모가 크고 높은 증가율을 보여 국내산업 성장에 크게 기여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 중에서 출판산업이 20조 7,997억 원으로 가장 컸으며, 그 다음으로는 방송(14조 9,409억 원), 광고(13조 3,563억 원), 지식정보(10조 3,881억 원), 게임(9조 7,196억 원)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수출에서도 증가세가 뚜렸한 것으로 나타났다.</p>
<p>전년 대비 수출액이 6.8% 증가하여 49억 2,310만 달러로 나타났다. 수출액은 애니메이션을 제외한 전 산업 부문에서 증가하였으며 방송(32.3%), 출판(19.1%), 음악(18.0%) 등이 수출 규모가 크고 높은 증가율을 보였다.</p>
<p>또한 2013년도 수입액은 전년 대비 13.3% 감소한 14억 5,178만 달러로 무역수지는 34억 7,131만 달러의 흑자를 나타냈다. 규모별 비중은 게임산업이 27억 1,540만 달러로 가장 컸으며, 그 다음으로 지식정보(4억 5,691만 달러), 캐릭터(4억 4,621만 달러), 방송(3억 939만 달러), 출판(2억 9,186만 달러)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p>
<p>이는 요즘 불어온 한류의 영향으로 5년간('09~'13) 연평균 17.2%씩 높은 성장률을 유지했다. 그러나 산업에 종사하는 수는 증가했으나, 관련 사업체 수는 소폭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p>
<p><2014 콘텐츠산업 통계조사>는 한국콘텐츠진흥원이 9개 산업(출판, 만화, 음악, 게임, 애니메이션, 광고, 캐릭터, 지식정보, 콘텐츠솔루션)의 사업체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와 2개 기관(영화진흥위원회, 방송통신위원회)에서 실시한 영화 및 방송 산업의 조사결과를 인용, 집계한 결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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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경닷컴 정책뉴스팀 장순관 기자 | bob@kpi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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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2013년도 기준 국내 콘텐츠산업 매출액은 전년 대비 4.5% 증가한 91조 2,096억 원으로 최종 집계되었다. 경기 침체에도 불구하고 콘텐츠산업 매출액은 지난 5년간('09~'13) 연평균 8.0%씩 꾸준히 성장하였는데, 이는 2013년도 국가 전체 경제성장률이 전년 대비 3.0% 증가했고, 5년간('09~'13) 연평균 성장률이 3.8%를 기록한 것과 비교할 때 괄목할만한 수치이다.</p>
<p>콘텐츠 매출액은 출판, 게임, 애니메이션을 제외한 전 산업 부문에서 증가했으며 캐릭터(10.5%), 지식정보(9.0%) 등이 매출 규모가 크고 높은 증가율을 보여 국내산업 성장에 크게 기여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 중에서 출판산업이 20조 7,997억 원으로 가장 컸으며, 그 다음으로는 방송(14조 9,409억 원), 광고(13조 3,563억 원), 지식정보(10조 3,881억 원), 게임(9조 7,196억 원)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수출에서도 증가세가 뚜렸한 것으로 나타났다.</p>
<p>전년 대비 수출액이 6.8% 증가하여 49억 2,310만 달러로 나타났다. 수출액은 애니메이션을 제외한 전 산업 부문에서 증가하였으며 방송(32.3%), 출판(19.1%), 음악(18.0%) 등이 수출 규모가 크고 높은 증가율을 보였다.</p>
<p>또한 2013년도 수입액은 전년 대비 13.3% 감소한 14억 5,178만 달러로 무역수지는 34억 7,131만 달러의 흑자를 나타냈다. 규모별 비중은 게임산업이 27억 1,540만 달러로 가장 컸으며, 그 다음으로 지식정보(4억 5,691만 달러), 캐릭터(4억 4,621만 달러), 방송(3억 939만 달러), 출판(2억 9,186만 달러)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p>
<p>이는 요즘 불어온 한류의 영향으로 5년간('09~'13) 연평균 17.2%씩 높은 성장률을 유지했다. 그러나 산업에 종사하는 수는 증가했으나, 관련 사업체 수는 소폭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p>
<p><2014 콘텐츠산업 통계조사>는 한국콘텐츠진흥원이 9개 산업(출판, 만화, 음악, 게임, 애니메이션, 광고, 캐릭터, 지식정보, 콘텐츠솔루션)의 사업체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와 2개 기관(영화진흥위원회, 방송통신위원회)에서 실시한 영화 및 방송 산업의 조사결과를 인용, 집계한 결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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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경닷컴 정책뉴스팀 장순관 기자 | bob@kpi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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