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태선 블랙야크 회장(사진)은 13일 오전 서울 양재동 사옥에서 올해 글로벌 사업전략을 공개하며 이같이 밝혔다.
강 회장은 "지난해 연말 나우 지분 100%를 1500만달러(한화 약 162억원)에 인수하기로 최종 결정했다"며 "추후 나우를 블랙야크의 자회사로 두고 운영 및 부채 해결을 진행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2013년 글로벌 사업본부 설립이 베이스캠프 구축이라면 올해는 글로벌 진출 기반인 '캠프1'을 만들었다"며 "이번 나우 인수를 통해 아시아, 유럽, 미국 등 세 시장을 아우를 수 있는 글로벌 브랜드로 도약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나우는 미국 프리미엄 라이프스타일 아웃도어 브랜드로 나이키, 파타고니아, 아디다스 브랜드 제품 개발자들이 모여 2007년 창립했다. 창립 당시 오프라인과 온라인을 연결해 서비스를 제공하는 옴니채널로 주목받은 바 있다. 현재 미국과 캐나다, 유럽, 일본에서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앞서 블랙야크는 미국 아웃도어 브랜드인 '마모트'와 장기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여기에 이번 나우 인수로 북미 진출 교두보를 마련했다는 설명이다.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강준석 블랙야크 글로벌사업본부 이사는 "북미시장은 세계에서 가장 크고 진입장벽이 높은 아웃도어 시장"이라며 "현지 파트너십 체결과 브랜드 인수 등 시장에 대한 스터디 및 진출 전략을 오랜 기간 준비해왔다"고 말했다.
국내에서는 올 하반기 멀티숍을 열고 소비자들에게 첫 선을 보인다. 2016년 상반기에는 정식 매장을 오픈할 예정이다.
유럽시장을 공략하기 위해 현지화된 제품 브랜드 '글로벌 컬렉션'을 선보일 계획이다. 이 브랜드는 지난해 독일 뮌헨 시내 중심에 쇼룸 오픈을 시작으로 2016년 하반기부터 단독 매장을 연다. 이를 위해 스포츠웨어 생산공장은 KTC, 필드테스트 및 제품 개발을 담당하고 있는 D.N.S와 협력관계를 구축했다.
강 이사는 "향후 독일, 스위스, 프랑스, 영국, 스칸디나비아 등 유럽 지역에 유통망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며 "현재 유럽 현지시장의 니즈를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 혁신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 한류 문화 콘텐츠를 통해 아시아 시장의 지배력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중국 소비자룰 위한 제품을 별도로 기획하고, 한류 마케팅을 활용해 브랜드 인지도를 높일 계획이다. 대만, 태국에 이어 올해 일본과 홍콩, 싱가포르에 진출한다.
강 회장은 "아웃도어도 이제 '집밖(해외)'으로 나가야 된다고 생각한다"며 "냉정한 글로벌 시장에 도전장을 내고 블랙야크를 '토종 브랜드' 대신 '글로벌 브랜드'로 수식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경닷컴 강지연 기자 alice@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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