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코리아가 운영하는 아르바이트 구인구직 포탈 알바몬(대표 김화수)이 최근 알바생 1,04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이같이 드러났다고 밝혔다.
알바몬에 따르면 설문에 응답한 전체 알바생 1,040명 가운데 무려 92.4%가 "갑질을 경험한 적이 있다"고 답했다.
알바생들이 갑질을 당한 상대로는 '사장님, 고용주'가 전체 설문 응답자의 55.7%(응답률)를 차지하며 1위에 꼽혔다. 이어 '손님'으로부터 갑질을 당해봤다는 알바생이 46.3%로 2위에 올랐으며 '상사나 선배(29.9%)', '정직원(18.7%)'이 그 뒤를 이었다. 심지어 '사장님의 가족'으로부터 갑질을 당한 적이 있다는 알바생도 약 10%에 달했으며, 기타 의견으로는 '사장님의 애인'도 있었다.
알바생이 경험한 갑질(응답률)에는 '무조건 친절이나 참음 등 감정노동 강요(47.6%)'와 '불합리한 요구 및 부당한 지시(47.4%)'가 각각 절반을 육박하며 1, 2위를 다퉜다.
특히 '이유 없는 화풀이'를 경험했다는 알바생도 43.7%에 달했으며, '인격적인 무시(43.3%)'도 적지 않았다. 이밖에 '사적인 부분에 대한 참견(28.3%)', '폭언(27.5%0', '감시(24.2%)', '막무가내식 사과 요구(20.9%)' 등도 알바생들이 자주 겪는 갑질 유형으로 조사됐다.
이처럼 많은 알바생들이 근로현장에서 갑질에 상처를 받아도 막상 하소연할 곳은 마땅치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부당한 갑질에 대해 호소하거나 도움을 요청할 수 있는 부서나 인물이 있느냐?'는 알바몬의 질문에 갑질을 경험했다는 알바생의 9.3%만이 "사내에 고충처리를 해주는 부서나 인물이 있다"고 답했다. 37.7%는 "사측에 만들어둔 고충처리 부서는 없지만 동료나 선임 등 믿고 의지할 사람이 있다"고 답해 동료들끼리 믿고 의지하며 고충을 이겨나가는 것으로 조사됐다. 하지만 여전히 53%에 달하는 알바생들은 "의지할 부서나 사람이 없다"고 답해 안타까움을 자아냈다.
실제로 갑질을 당했을 때 알바생들의 대응법을 살펴보면 '일단 내가 참는다'가 무려 60.5%로 압도적인 1위에 올랐다. 이어 '주위 지인들과 심경을 나누고 털어버린다(17.8%)', '그만둔다(6.5%)' 등 소극적인 대응이 절대 다수를 이뤘다.
반면 '그만둘 각오로 싸운다(5.9%)', '사측이나 상사 등에 알려 도움을 요청한다(4.9%)', '해당 상대방에 항의, 시정을 요구한다(4.2%)' 등 적극적인 대응은 15%에 그쳤다.
한경닷컴 뉴스팀 newsinfo@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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