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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벅스에는 'Short' 사이즈 커피가 있다. 그러나 이는 아는 사람만 알 뿐 대부분 소비자들은 잘 모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p>
<p>27일 서울 YMCA 중계실에 따르면 스타벅스가 가격표시에 'Short'사이즈를 메뉴판에 표기하지 않아 이를 모르는 소비자들이 불가피하게 Tall사이즈의 음료를 구매하고 있다고 주장했다.</p>
<p>이에 YMCA는 식품위생법 위반 혐의로 고발하고 신속한 조사와 결과에 따른 엄정한 조치를 요구했다.</p>
<p>YMCA는 스타벅스의 'Short' 사이즈 미표기는 식품위생법 시행규칙 별표17. 6 식품접객업자의 준수사항 '아'에 의거 '손님이 보기 쉽도록 영업소의 외부 또는 내부에 가격표를 붙이거나 게시하되, 신고한 영업장 면적이 150제곱미터 이상인 휴게 음식점 및 일반음식점은 영업소의 외부와 내부에 가격표를 붙이거나 게시해야 하고, 가격표대로 요금을 받아야 한다'는 식품위생법 위반에 해당되는 것으로 판단했다.</p>
<p>현재 스타벅스커피 코리아가 운영 중인 국내 스타벅스 매장의 커피 등 음료의 크기는 아메리카노 기준 Short(237ml) 3600원, Tall(335ml) 4100원, Grande(473ml)4600원, Venti(591ml) 5100원 네 가지가 있다.</p>
<p>그러나 스타벅스 매장의 메뉴판에는 'Short'사이즈 표기가 없어 대대분의 소비자들이 Tall사이즈를 가장 작은 사이즈로 오인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p>
<p>YMCA관계자는 '스타벅스 매장의 Short 사이즈는 아는 사람만 살 수 있다'라며 '스타벅스가 가격표시에 Short사이즈를 고의로 누락시켰다'고 주장했다.</p>
<p>또한 YMCA는 '이를 제대로 인지하지 못하고 있는 소비자들이 불가피하게 최소한 Tall사이즈의 음료를 구매하도록 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고 밝혔다.</p>
<p>YMCA는 또한 스타벅스가 'Short'사이즈를 표기하지 않은 행위가 수년간 지속돼 왔고 다수의 소비자들의 문제제기를 했음에도 불구, 스타벅스가 외면해 왔다고 주장했다.</p>
<p>Short 사이즈 미표기는 소비자의 선택권을 심각히 제한하고 있을 뿐 아니라, 결과적으로 회사의 매출은 증대되는 반면 비싼 상품을 구매하게 되는 소비자의 경제적 부담을 가중시키고 있다는 것이다.</p>
<p>YMCA 관계자는 '스타벅스는 가격표시 메뉴표 하단에 작은 글씨로 '숏 사이즈도 가능하다'는 표시가 있다는 것을 이유로 들어, 가격 미표기에 관한 문제제기에도 지금껏 시정을 미뤄왔다'며 '스타벅스가 소비자들이 인식하기 어려운 크기의 메뉴표 하단 '숏 사이즈로도 가능하다'는 표시를 더 이상 핑계 삼지 말고, 제대로 된 가격표시를 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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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경닷컴 정책뉴스팀 최형호 기자 | chh80@kpi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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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YMCA중계실 제공. |
<p>27일 서울 YMCA 중계실에 따르면 스타벅스가 가격표시에 'Short'사이즈를 메뉴판에 표기하지 않아 이를 모르는 소비자들이 불가피하게 Tall사이즈의 음료를 구매하고 있다고 주장했다.</p>
<p>이에 YMCA는 식품위생법 위반 혐의로 고발하고 신속한 조사와 결과에 따른 엄정한 조치를 요구했다.</p>
<p>YMCA는 스타벅스의 'Short' 사이즈 미표기는 식품위생법 시행규칙 별표17. 6 식품접객업자의 준수사항 '아'에 의거 '손님이 보기 쉽도록 영업소의 외부 또는 내부에 가격표를 붙이거나 게시하되, 신고한 영업장 면적이 150제곱미터 이상인 휴게 음식점 및 일반음식점은 영업소의 외부와 내부에 가격표를 붙이거나 게시해야 하고, 가격표대로 요금을 받아야 한다'는 식품위생법 위반에 해당되는 것으로 판단했다.</p>
<p>현재 스타벅스커피 코리아가 운영 중인 국내 스타벅스 매장의 커피 등 음료의 크기는 아메리카노 기준 Short(237ml) 3600원, Tall(335ml) 4100원, Grande(473ml)4600원, Venti(591ml) 5100원 네 가지가 있다.</p>
<p>그러나 스타벅스 매장의 메뉴판에는 'Short'사이즈 표기가 없어 대대분의 소비자들이 Tall사이즈를 가장 작은 사이즈로 오인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p>
<p>YMCA관계자는 '스타벅스 매장의 Short 사이즈는 아는 사람만 살 수 있다'라며 '스타벅스가 가격표시에 Short사이즈를 고의로 누락시켰다'고 주장했다.</p>
<p>또한 YMCA는 '이를 제대로 인지하지 못하고 있는 소비자들이 불가피하게 최소한 Tall사이즈의 음료를 구매하도록 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고 밝혔다.</p>
<p>YMCA는 또한 스타벅스가 'Short'사이즈를 표기하지 않은 행위가 수년간 지속돼 왔고 다수의 소비자들의 문제제기를 했음에도 불구, 스타벅스가 외면해 왔다고 주장했다.</p>
<p>Short 사이즈 미표기는 소비자의 선택권을 심각히 제한하고 있을 뿐 아니라, 결과적으로 회사의 매출은 증대되는 반면 비싼 상품을 구매하게 되는 소비자의 경제적 부담을 가중시키고 있다는 것이다.</p>
<p>YMCA 관계자는 '스타벅스는 가격표시 메뉴표 하단에 작은 글씨로 '숏 사이즈도 가능하다'는 표시가 있다는 것을 이유로 들어, 가격 미표기에 관한 문제제기에도 지금껏 시정을 미뤄왔다'며 '스타벅스가 소비자들이 인식하기 어려운 크기의 메뉴표 하단 '숏 사이즈로도 가능하다'는 표시를 더 이상 핑계 삼지 말고, 제대로 된 가격표시를 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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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경닷컴 정책뉴스팀 최형호 기자 | chh80@kpi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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