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 CU가 지난해 명절 기간 매출 동향을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부모님 용돈이나 세뱃돈을 넣는 종이봉투가 전주와 비교해 가장 높은 매출 증가율을 보였다. 화투, 트럼프 카드, 윷 등 오락용품이 뒤를 이었다. 맥주와 소주 매출은 명절 연휴 각각 34.4%, 31.7%씩 늘었다.
매출 증가폭이 큰 품목은 입지별로 달랐다.
주택가에서는 오락용품이 전주 대비 205.6%로 가장 많이 매출이 증가했다. 소형완구(183.6%)가 뒤를 이었다. 차례상에 올리는 청주·약주가 162.2% 늘었고, 과식으로 소화제를 찾는 사람이 늘면서 안전상비 의약품도 118.0% 뛰었다.
국도변에 있는 편의점에선 장시간 운전에 쌓인 피로를 달랠 수 있는 캔·병커피(647.1%) 매출이 가장 많이 늘었다. 차 음료(460%)와 생수(388%) 매출도 4~5배 증가했다.
고향에 내려가지 못하는 근로자들이 많은 산업지대에서는 편의점이 식당 역할을 대신해 즉석밥(117%), 도시락(39.9%) 등의 매출 증가폭이 컸다.
한경닷컴 이재경 학생 인턴기자(충북대 경영 3학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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