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자산가치증대를 위해 고려해야 할 것은 적극적인 부동산 관리다.
부동산 관리는 크게 임대관리와 건물관리 두 가지로 나뉘는데, 쉽게 말하면 임대관리는 공실 관리와 세입자 관리고 건물관리는 건물의 유지와 보수관리다.
이러한 관리 부분이 부동산 가치상승에 있어 중요한 이유는 건물의 수익률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좋은 입지와 건물내외부의 깔끔함, 좋은 브랜드를 가진 업체가 들어와 있는 건물일수록 주변 다른 건물보다 높은 시세로 임대료를 받을 수 있다.
건물 관리 시 다른 경쟁 부동산과 차별화 전략에 있어 주효한 전략이 부동산 마케팅이다.
부동산 마케팅이 주로 분양시장에서만 활용된다고 생각하지만 부동산 마케팅은 부동산 프로세스 전 영역에서 적용 되고 있다. 바람직한 부동산 마케팅의 핵심은 임대인과 임차인 모두에게 도움이 되는 마케팅이다.
건물 가치를 상승시키는 업체나 점포가 들어온다면 가치 상승효과는 뚜렷하지만 이러한 업체들의 경우 입점하는 부동산의 지리적, 환경적 위치가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제한적일 수 밖에 없다.
최근에는 건물에 입점하는 업체의 인테리어, 건물 리모델링, 바이럴 마케팅, 모바일 마케팅 지원을 통해 임차인의 수 痼?극대화 한다. 한편 건물의 공실은 줄이고 지역상권에서 랜드마크가 될 수 있도록 이슈화하여 돕는 주도적인 마케팅이 최신 트랜드로 부각되고 있다.
임대인과 임차인이 모두 성공하는 윈윈(Win-Win) 전략 마케팅으로 부동산의 가치는 올리고(Up) 세무 및 회계관리 서비스를 병행하여 세금은 내리는(Down) UP-Down 전략이 필요하다.
장기간 경기가 침체되고 부동산 공급과잉으로 인해 많은 부동산 건물주들이 공실 문제로 골치를 썩고 있다. 건물관리 시스템 및 주도적인 마케팅을 통해 어려운 국면을 극복하기를 바란다.
한경경영지원단 부동산 가업승계 전략센터에서는 각 분야의 최고 전문가들을 통해 스마트한 전략으로 부동산 임대사업자들을 지원하고 있다.
(한경 경영지원단, 02-6959-1699, http://clean.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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