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성혁 대표 "루켓 합병 레코벨, 이제 아시아 1위 목표"

입력 2015-02-23 07:26   수정 2015-02-23 10:36

<p>
레코벨 박성혁 대표와 김성호 본부장(오른쪽).
'이제는 데이터가 곧 돈이 되는 시대다. 실제로 우리가 그것을 증명해 보이고 있다. 만약 데이터가 돈이 되지 않는다면 우리 회사가 존재할 이유는 없다.'</p> <p>옐로디지털마케팅(대표 이상혁)의 자회사 레코벨의 박성혁 대표(33)는 자신감이 넘쳤다. 카이스트(KAIST)에서 수학을 전공한 만큼 말 한 마디 한 마디가 상당히 논리적이었다. 그는 2013년 2월 개인화 추천 서비스 기업 레코벨을 설립했다. 빅데이터 시대, 데이터가 곧 매출로 이어질 것이라는 것을 감지했다.</p> <p>레코벨은 소셜커머스나 인터넷 쇼핑몰 등에 개인화 추천 솔루션을 제공하는 업체다. 레코벨의 솔루션은 웹사이트를 방문하는 고객들의 성별이나 연령, 과거 쇼핑 정보 등을 분석한 후 그들의 특성에 맞는 상품을 골라 보여준다.</p> <p>
예를 들어 남성 고객이 사이트를 방문했을때, 여성용 화장품 카테고리를 먼저 보여주기보다는 레저나 스포츠 용품을 보여주는 것이 효과적이다.</p> <p>레코벨은 현재 이러한 기술을 바탕으로 개인화 추천서비스 분야에서 업계 1위를 달리고 있다. 신세계 이마트, 교보문고, 티켓몬스터, 쿠차 등 굵직한 업체들과 제휴를 맺고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p> <p>박 대표는 '소비자들이 인식하지 못할 뿐, 한 달에 1000만명은 저희 솔루션을 이용하고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단기간에 업계 1위로 올라선 이유는 젊은 패기와 기술에 대한 자부심 덕분이다.</p> <p>'보통 큰 쇼핑몰이나 소셜커머스 업체들은 기존에 진행하던 마케팅 기법이 있다. 우리는 레코벨의 솔루션을 사용해보고 나중에 그 결과를 대조해보자고 말한다. 매출 상승 효과가 분명하다면 계약을 하자는 것이죠. 결과를 보면 그 효과가 확실하다. 데이터는 거짓말을 하지 않죠.'</p> <p>지난해 11월 레코벨은 모바일 앱 솔루션 회사 루켓을 인수합병하면서 또 한번 성장의 발판을 마련했다. 루켓은 앱 제작 및 앱 푸쉬 메시지 발송 기업으로, 기업들이 앱을 빠르게 제작하고 앱 푸쉬 마케팅을 쉽게 하도록 지원해주는 솔루션을 제공한다. 레코벨에 합류한 루켓의 김성호 대표(30, 현 레코벨 본부장)는 박 대표의 KAIST 후배이기도 하다.</p> <p>
루켓 인수를 통해 레코벨은 기존에 보유하고 있던 '개인화 추천 기술'과 루켓의 기술력을 연계, 앱 푸쉬 마케팅 시장을 선점해 갈 예정이다.</p> <p>김성호 본부장은 '중소기업들의 경우 웹사이트는 어느 정도 갖춰져 있지만, 앱 시장까지 진출하기에는 어려워하는 경우가 많다'며 '루켓은 웹사이트를 단기간에 모바일 앱으로 만들어주고, 푸쉬 메시지를 보낼 수 있게 해 준다'고 말했다.</p> <p>문자와 달리 앱을 통한 푸쉬 메시지는 해외에도 발송이 가능하다. 가령 한국을 찾아온 중국 관광객들은 이후 화장품이나 성형 관련 내용을 앱푸시로 받을 수 있다. 한류에 큰 몫을 하고 있다. 비용도 기존 문자 메시지를 보내는 방식보다 훨씬 저렴하다. 루켓 서비스는 쇼핑몰뿐만 아니라 언론사, 병원, 교육기관, 심지어 국회의원과 같은 유명 개인들도 사용 가능하다.</p> <p>박상혁 대표는 '쇼핑몰의 경우 푸쉬 메시지를 보냈을 때 매출은 이런 모양으로 변한다'며 수직으로 상승하는 그래프를 그려보였다. 김성호 본부장 역시 '쇼핑몰 운영자들은 한번 이용해 보면 루켓 서비스를 끊기 힘들다'며 '매출 상승 곡선이 즉각 눈에 보이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p> <p>루켓 인수에 대해 두 사람은 '결혼'이라는 단어로 표현했다. 박 대표는 '함께 일을 할 수록 '왜 지금까지 따로 일을 했지?'라는 의문이 들 정도로 잘 맞는다'며 '두 회사가 합쳐지면 어느 정도 부작용이 있을 법도 한데, 부작용이 전혀 없다'고 말했다. 레코벨은 루켓과 함께 올해 상반기에 고객사들에게 개인화 앱 푸쉬 마케팅과 앱 내 상품 추천 서비스를 적용할 계획이다.</p> <p>
레코벨의 목표에 대해 박 대표는 '현재 한국 1위라고 자부하고 있으니, 앞으로는 아시아 1위가 되고 싶다'고 말했다. 이미 해외 어느 곳에 있는 기업이더라도 레코벨과 루켓의 솔루션을 사용할 수 있도록 기술 개발을 완료한 상태다.</p> <p>박대표는 '세계적으로도 개인화 추천 기술과 앱 푸쉬 마케팅 기술을 함께 보유한 회사는 드물다'며 '루켓과 함께 한 시너지 효과를 바탕으로 동남아시아와 북미 시장에 진출해 독보적인 업체로 발전해 나갈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p> <p>한경닷컴 게임톡 백민재 기자 mynescafe@naver.com</p> <p>■박성혁 대표 프로필
서울 과학고
KAIST 수학과 학사(경영공학 부전공)
KAIST 경영 대학원 경영공학 박사
Faculty-Visiting Scholar, Stern School of Business,
NYU Visiting Scholar
City University of Hong Kong
한국CRM협회 운영위원</p>

[핫] '제2의 네이버' 옐로모바일 고공비행, 왜 주목받나
옐로모바일, 제이티넷 품에 안고 핀테크사업 고고씽!
[핫피플] 페루서 온 나르디 '중남미 1km 돌풍 주역은 한류'
이은영 팀장 '신동엽 '다함께 쿠차차송' 한방에 통했다'
[핫피플]정범진 대표 ''포잉' 레스토랑 넘버원 플랫폼'

게임톡(http://www.gametoc.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접수중] 2015 한경 '중국주식 투자전략 대강연회' (여의도_3.5)
低신용자, 상반기부터 신용융자를 통한 주식투자 어려워진다
[알림] 슈퍼개미 가입하고 스타워즈 왕중왕전 함께하기




[한경+ 구독신청] [기사구매] [모바일앱]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