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저작권위원회 위원이자 음악평론가인 임진모 씨의 사회로 진행되는 이번 포럼은 제1세션 '한국 대중음악의 해외 진출 사례'와 제2세션 '글로벌 무대의 입지를 다지기 위한 전략 및 정책 진단'으로 나뉘어 진행된다.
□ 제1세션에서는 큐브엔터테인먼트 안효진 홍보실장이 '아이돌 음악의 해외진출 사례'에 대해 발표하고, 이어 퓨전국악밴드 잠비나이의 디렉터인 김형군 씨가 '인디 음악의 해외진출 사례'를 주제로 해외진출 과정에서 겪었던 경험을 소개할 예정이다.
□ 이어 진행되는 토론에서는 톤 스튜디오 김대성 감독, 한국문화산업교류재단 박성현 조사연구팀장, 이경준 음악평론가, 옐로우몬스터즈 멤버 이용원 씨 등이 나서 한국 음악 콘텐츠의 해외 진출 실태를 짚어본다.
□ 제2세션에서는 순천향대학교 신문방송학과 원종원 교수가 '한국 음악산업의 해외진출 강화를 위한 제언'을 주제로 발제를 한다. 원 교수는 뮤지컬을 비롯한 음악산업의 해외진출과 관련해 선진국과 우리나라의 차이점, 우리가 놓치고 있는 부분에 대한 지적, 업체 및 정부기관이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는 방법 등을 공유할 예정이다.
□ 발제 이후에는 프라이빗커브 유지연 기획실장, 한양대학교 김수철 교수, 소니뮤직 이세환 차장, 한국콘텐츠진흥원 김영덕 음악패션산업팀장이 토론에 나서 보다 효과적인 한국 음악의 해외 진출을 위한 방안 및 정책 등에 대한 의견을 교환한다.
□ 토론이 종료된 뒤에는 산업 현장의 목소리를 듣기 위한 방청객 질의응답 시간이 마련되어 있다. 우리 고유의 악기를 현대 록 버전으로 연주해 전 세계로부터 주목 받고 있는 밴드 잠비나이의 특별 공연도 펼쳐질 예정이다.
□ 한국콘텐츠진흥원 정책연구실 이기현 실장은 '우리 음악 콘텐츠의 글로벌 시장 성공 사례는 아이돌 중심의 케이팝(K-Pop)이 대부분'이라며 '다양한 장르의 음악이 세계 시장에 진출 할 수 있도록 방향과 노하우를 제시하기 위해 이번 포럼을 준비했다'고 말했다.
□ 이번 행사는 별도의 신청 없이 누구나 무료로 참석할 수 있다.
□ 지난해 11, 12월 각각 1차(주제: 지역음악 산업을 조망하다)와 2차(주제: 한국 대중음악의 창작 기반 강화를 위한 과제와 전략) 포럼을 개최했던 한국콘텐츠진흥원은 향후에도 우리 음악산업의 발전과 그 방향제시를 위해 앞으로도 포럼을 지속적으로 개최할 방침이다.</p> <p>한경닷컴 게임톡 이광준 기 ?junknife@naver.com
</p>
KOCCA, 국산 캐릭터 뉘른베르크서 300만 달러 수출 달성
KOCCA, R&D 분야 추적평가로 '먹튀' 발생 예방한다
KOCCA, 인문 자산 콘텐츠 통합검색 포털 '컬처링' 오픈
KOCCA-IBK기업은행 콘텐츠 스타트업 금융지원 나선다
KOCCA, 로코조이와 차기작에 대한 MOU 체결
게임톡(http://www.gametoc.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접수중] 2015 한경 '중국주식 투자전략 대강연회' (여의도_3.5)
低신용자, 상반기부터 신용융자를 통한 주식투자 어려워진다
[알림] 슈퍼개미 가입하고 스타워즈 왕중왕전 함께하기
[한경+ 구독신청] [기사구매] [모바일앱]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