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 당국이 대북경계에 차질이 빚어지지 않는다는 조건아래 한강하구에 설치된 군부대 철책을 추가 철거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백승주 국방부 차관과 국방부 및 합동참모본부 관계자들은 23일 오전 고속단정을 타고 지역주민들이 철거를 요구하는 17사단내 한강하구 일대의 철책을 점검했다. 이들은 한강신도시 홍보관 근처의 감바위 선착장에서 출발,전류리까지 북상했다가 김포대교까지 이동한뒤 감바위로 돌아왔다,
한강하구 15.1㎞ 구간에 설치된 철책 중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김포대교 지점에서 상류 방면 1.3㎞ 구간과 강 북쪽 고양쪽 3㎞ 구간은 2012년에 철거됐다. 국방부는 전호리∼일산대교 9.7㎞ 구간과 강 북쪽 행주대교∼일산대교 12.9㎞ 구간에 대해서도 조건부로 철거를 승인했지만 지방자치단체가 군에 제공키로 한 대체 감시장비가 작전요구성능(ROC)을 충족하지 못해 철거 작업이 늦어지고 있다. 군은 철책을 없애는 대신 소나와 감시레이더,그물망 등을 활용해 경계에 차질이 없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이런 실정에서 김포시는 작년 11월 한강하구 철책 약 4㎞ 구간에 대한 추가 철거를 군 당국에 요청했다.
백 차관은 “현장에 답이 있다는 생각으로 이곳에 왔는데 많은 것을 이해할수 있었다”며 “지역주민들의 입장과 작전적 ?요소가 조화되는 기준점을 잘 잡을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군의 한 관계자는 “해당 지자체와 지역구 국회의원들은 조건부 철거 승인이 난 구간에 대해 군 당국이 과학화 경계장비를 지원할 것과 철거 승인이 나지 않은 구간에 대한 추가 승인을 요구하고 있다”며 “군 당국의 검토가 이뤄질 것”이라고 말했다.
백 차관 등과 함께 한강하구 철책을 둘러본 홍철호 새누리당 의원은 “기존 조건부 승인 구간에 추가해 일산대교에서 용화사까지도 철책을 제거해야 실질적인 철책제거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말했다. 현장을 방문한 기무사령관 출신의 송영근 의원은 “종전까지의 작전개념을 재검토하고 과학화된 새로운 형태의 대안을 마련할 때가 됐다”며 “국민의 편익을 보장하는 것도 군의 또 다른 임무”라고 강조했다.
최승욱 선임기자 swchoi@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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