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그룹이 광주광역시와 함께 지난달 27일 출범시킨 광주창조경제혁신센터가 지역재생 사업을 본격적으로 시작했다.
현대차그룹은 광주창조경제혁신센터가 광주시의 대표적 도심 공동화 지역인 발산마을을 자립가능한 창조문화마을로 탈바꿈시키는 사업에 착수했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국내 최초로 기업과 지방자치단체가 협력해 진행하는 지역재생 사업이다.
광주창조경제혁신센터는 이날 광주시 발산마을에서 창조문화마을 조성 사업 발대식을 열었다. 발대식에는 윤장현 광주시장, 유기호 광주창조경제혁신센터장, 김종웅 기아차 광주공장장을 비롯해 지역주민과 기아차 광주공장 임직원 등 총 200여 명이 참석했다.
창조문화마을 조성 사업은 올해부터 내년까지 약 2년에 걸쳐 진행된다. 발산마을의 재생을 위해 현대차그룹에서는 마을 특색화 사업에 초점을 맞춰 사업을 추진하고, 광주시는 폐·공가 정비, 생활환경 인프라 확충 등 주민 생활 복지 사업을 위한 다양한 지원방안을 마련한다.
또한 마을의 각종 문제점들을 찾아내고 주민의 힘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돕는 '주민 커뮤니티 디자인 학교', 주민들의 문화·예술 체험 기회를 확대하는 '일상 속 예술 체험 프로그램' 등을 시행한다.
광주창조경제혁신센터 측은 인근 기아차 광주공장의 봉사활동과 연계해 이 사업이 장기적으로 이뤄지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광주창조경제혁신센터는 이외에도 서민생활창조경제기금 100억원을 조성해 △차량을 활용한 창업과 문화예술 분야 창업 지원 △송정역전매일시장과 대인시장 등 전통시장 활성화 지원 △빅데이터 활용한 소상공인 창업 및 사업 활성화 지원 등 서민주도형 창조경제 모델을 광주시와 함께 만들어갈 예정이다.
한경닷컴 김근희 기자 tkfcka7@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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