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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코리아(www.google.co.kr)가 26일 서울 역삼동 구글코리아 사무실에서 조너선 알퍼니스 (Jonathan Alferness) 글로벌 모바일 광고 제품 총괄과 함께 기자간담회를 갖고 모바일 앱 관련 트렌드와 한국 앱 개발자의 성공 사례를 소개했다.</p> <p>이와 함께 한국 앱 개발자들이 보다 효율적으로 신규 사용자를 늘리고 기존 사용자들의 앱 이용을 확대시키기 위한 모바일 앱 프로모션 솔루션도 선보였다.</p> <p>이날 소개된 내용 중 구글 광고를 활용한 한국 개발사의 성공 사례가 눈길을 끌었다. 알퍼니스 총괄은 구글이 제공하는 앱 프로모션 솔루션을 잘 활용하여 성공을 거두고 있는 한국 개발사로 '모비릭스'와 '4:33'의 사례를 소개했다.</p> <p>모비릭스는 2004년 설립된 모바일 게임 회사로, 인 앱 하우스 광고(자사의 앱 내에서 다른 자사의 앱을 광고하는 형태)를 활용해 다운로드를 500% 증가시켰다.</p> <p>
4:33은 2014년 '블레이드'라는 모바일 게임을 출시했으며, 유튜브 트루뷰 앱 프로모션(유튜브 동영상을 보는 도중 앱을 설치할 수 있는 기능)으로 10만 다운로드를 이끌어 냈고, 한국 구글플레이에서 최고 매출 부문 1위를 기록하는 성과를 거뒀다.</p> <p>조너선은 '게임은 유저 확장이 중요하다. 수많은 게임과 히트게임이 넘치는 가운데 새 유저를 발견하는 것이 중요하다. 앱 유저를 활용해 타겟팅과 설치 광고를 게재한다. 자동 알고리즘으로 최적화해 유저를 발견한다. '블레이드'는 유튜브 동영상을 보는 도중 앱을 설치하는 기능으로 10만 다운로드를 기록했다'고 설명했다. </p> <p>최근 구글이 의뢰한 연구에 따르면 한국인의 80%가 스마트폰을 사용하여 싱가포르에 이어 2번째로 높은 보급률을 보였으며, 한국 스마트폰 사용자의 모바일 앱 사용 시간 역시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로, 미국 사용자들이 주당 6.3시간 동안 앱을 사용하는 데 비해, 한국 사용자들은 2배가 넘는 주당 13.4 시간 동안 앱을 사용하여, TV보다 앱 사용에 더 많은 시간을 보내는 것으로 나타났다. (TV 주당 사용시간은 9시간)</p> <p>
조너선 알퍼니스 글로벌 모바일 광고 제품 총괄은 '모바일 앱은 우리가 생활하고, 일하고, 여가를 즐기는 방식을 바꾸고 있으며, 개발자들은 앱을 통해 놀라운 사용자 경험을 선사하고 있다'며 '특히, 한국 앱 개발자들은 놀라운 성과와 창의성을 보여주고 있다. 구글도 전 세계 모바일 산업의 미래를 이해하기 위해 한국에 대해 배우고 있으며, 한국 사용자와 개발자가 필요로 하는 것을 더욱 잘 이해하고자 연구하고 있다'고 말했다.</p> <p>한경닷컴 게임톡 박명기 기자 pnet21@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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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TV보다 많은 한국인 앱 시간, 미국인보다 2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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