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의 마그네슘 판재는 작년 10월 열렸던 파리모터쇼에서 르노의 콘셉트카 '이오랩'의 지붕에 사용된 적은 있으나 양산용 자동차의 외장재로 본격 적용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 자동차는 기존 '911 GT3'의 고성능 버전으로 내년 5월 독일에서 출시될 예정이다. 정지 상태에서 100㎞/h까지 도달하는 데 걸리는 시간이 3.3초에 불과하고 연비는 ℓ당 7.9㎞다.
포르쉐는 차량 무게를 줄이려고 지붕 소재로 알루미늄과 탄소섬유강화플라스틱(CFRP)도 테스트했지만 결국 가벼우면서 얇고 튼튼한 마그네슘을 채택했다. 이로 인해 알루미늄 소재보다 지붕의 무게가 30% 이상 줄었고 차량의 총 중량도 이전 모델보다 10㎏가량 감소했다.
마그네슘 판재는 상용금속 중 가장 가벼워 차량 경량화의 핵심 소재로 꼽힌다. 철강재를 썼을 때보다 60%, 알루미늄보다는 30%의 무게를 절감하는 효과가 있다.
포스코는 작년 르노삼성의 신형 SM7에 내장재로 마그네슘이 사용된 데 이어 포르쉐도 마그네슘 판재를 채택하는 등 앞으로 자동차에 마그네슘 소재의 활용이 늘어날 것이라고 기대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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