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현동 기자 ] 유명 맛집 이름을 달고 나온 편의점 자체상표(PB) 라면이 인기를 끌고 있다. ‘검증된 맛’을 상품화했다는 이점을 등에 업고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서 입소문을 탄 덕분이다.
15일 업계에 따르면 GS25가 지난해 12월24일 출시한 ‘오모리 김치찌개라면’(1500원)은 누적 판매량 150만개를 넘기며 올 들어 GS25의 용기면 판매 순위에서 1위를 지키고 있다. 김치찌개 맛집으로 유명한 오모리와 손잡고 개발한 이 제품은 동결건조 김치를 넣는 기존 김치찌개 라면과 달리, 묵은 김치맛을 살리기 위해 김치 원물과 찌개 양념을 레토르트 방식으로 포장한 점이 특징이다. SNS에서는 오모리 김치찌개라면에 참치, 햄, 고기 등을 넣어 실제 찌개처럼 끓여 먹는 비법이 활발하게 공유되고 있다.
세븐일레븐에서는 작년 10월 첫선을 보인 ‘교동반점 짬뽕’(1500원)이 출시 5개월 만에 14만개 팔리며 컵라면 매출 1위를 지키고 있다. 전국 5대 짬뽕집으로 꼽히는 강릉 교동반점과 협약을 맺고 개발한 상품이다. 후추를 첨가한 교동반점 특유의 매운 국물 맛과 풍성한 건더기를 살린 점이 호평받고 있다. 이 제품은 판매 시작 보름 만에 세븐일레븐에서 한 번도 컵라면 매출 1위 자리를 내놓은 적이 없던 삼양식품 ‘불닭볶음면’을 제치는 파란을 일으켰다.
GS25가 2006년 출시한 ‘공화춘 짜장면’은 스테디셀러로 자리 잡았다. 1905년 설립돼 국내 최초로 짜장면을 만들어 판 인천 차이나타운의 중국음식점 공화춘의 짜장면을 상품화한 것이다.
공화춘 시리즈의 매출 증가율(전년 대비)은 2011년 40.2%, 2012년 26.7%, 2013년 30.7%, 지난해 18.7% 등 꾸준히 두 자릿수를 기록 중이다.
이현동 기자 gray@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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